오늘 제가 분석할 종목은 반도체 기업인 ASML입니다. ASML은 극자외선 노광 장비를 파는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네덜란드 정부의 정책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ASML : 어떤 회사일까?
ASML : 극자외선 노광 장비 독점 기업
회사 개요
ASML은 반도체 제조용 광학 노광 공정 장치를 만드는 네덜란드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ASML에서 판매하는 DUV는 과점에 가까우며, EUV는 독점 수준입니다. 극자외선 장비 1대당 단가가 1,500억~2,000억에 해당하며, 공급량 또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텔, 삼성전자, TSMC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소위 슈퍼 을 기업이죠.

위의 자료는 1분기 ASML의 실적 발표 자료를 참고한 것입니다. 회사 제품 판매에 있어서 EUV가 차지하는 비중이 49%에서 51%로 증가하였습니다. EUV 공급의 제한이 있었던 ASML은 공급 능력 확대에 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ASML 최근 이슈
ASML, 다음주부터 중국 수출 끊는다?
최근 블룸버그통신에서는 네덜란드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ASML의 심자외선(DUV) 노광장비의 중국 수출을 제한한다는 내용을 보도하였습니다. 19년에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수출을 막은 데에 이어, 구세대인 심자외선(DUV) 수출까지 막은 거이죠.
규제의 이유는 EUV 도구가 군사용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칩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이유죠. 국가와 국제 안보를 위해 특정 반도체 생산 장비의 수출 제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발표도 하였습니다.
TSMC, ASML의 EUV 주문 40% 감소?

최근 TSMC의 설비투자 삭감 루머로 인하여, ASML의 주가는 하락하였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 자료에 따르면, 23년도 1분기 Sales Value는 22년도 4분기 Sales Value에 비해, 약 40%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본다면, TSMC의 CAPEX 투자는 확실하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죠. 또한 삼성과 인텔 역시 CAPEX를 감소시킨다면, ASML의 장비 주문은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ASML은 큰 위기를 겪을까요?
ASML : 걱정할 이유는 없다.
ASML 중국 수출 제한 이슈
주력 사업인 EUV 부문에는 영향이 없다.
제가 위에서 ASML의 최근 이슈에서 중국 수출 제한이라는 얘기를 했었죠? 그 문제에 대해서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2022년 사업 부문별 매출 분석 자료입니다.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EUV로, 33.27%입니다. 다음은 서비스 및 옵션 판매 매출이 27.12%이며, ArFI는 24.73%로 세 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정부가 6월 및 7월부터 수출 규제 정책은 ArFI 부문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모든 DUV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DUV(ArFi, ArF dry, KrF 및 I-line) 중 ArFi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어? 그런데 ArFi도 약 24%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 부문이기 때문에 큰 영향이 아닌가요? 이렇게 물어보실 분들을 위해 아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중국, ASML 매출의 14%를 차지

위의 자료는 2022년 ASML의 지역별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자료입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대만으로, TSMC의 영향이 커 보입니다. 두 번째는 한국으로, 삼성의 영향이겠죠? 세 번째로는 중국으로, 약 1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 이런 내용 보셨죠? ‘ASML 매출 중, 중국의 비중이 14%이니 다음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엄청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일단 ASML 사업 부문 중, 중국 수출 규제에 영향을 미칠 부문은 ArFi 부문입니다. EUV는 이미 19년도에 규제를 하였으며, EUV 수출 규제가 문제가 되었다면 19~22년도에 큰 영향이 있었겠죠.
- 2022년 총 매출 중, 중국의 비율 : 14%
- 2022년 ArFi 수익 (백만 유로) : 5,237
- 2022년 중국에 판매하는 ArFi 수익 : 733.18
- ASML 2022년 총 수익 (백만 유로) : 21.173
- ASML 매출에 있어 중국 수출 규제의 영향 : 3.46%
위의 내용을 한번 같이 보면, 중국 수출 규제로 인하여 영향을 받는 사업 부문은 ArFi이며, ArFi 부문의 수익은 52억 3,700만 유로입니다. ASML의 전체 매출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14%이므로, ArFi의 중국 매출은 7억 3,318만 유로가 되는 것이죠. 이 수치는 ASML 전체 매출에 있어 약 3.46% 입니다.
이 내용을 보신다면, 중국 수출 규제가 ASML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상당히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계산법은 정말 극단적으로 생각한 경우고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 수출 규제라는 노이즈는 무시해도 충분히 합당하다고 봅니다.
ASML, TSMC의 CAPEX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
오히려 저는 이 이슈가 단기적으로 걱정이 됩니다. 대만은 ASML 총 매출에 약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EUV의 주요 고객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22년 4월 Net System Booking이 63억 유로에서 37억으로 감소한 것을 볼 때, TSMC의 영향이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소그래피 시장 점유 현황

위의 사진을 보면 ASML의 리소그래피 시장 점유율은 18년 68.9%에서 22년 82.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반면,일본의 캐논과 니콘은 10%도 안 되는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의 일시적 수축은 ASML에만 해당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ASML은 곧 리소그래피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파운드리 시장의 수축은 리소그래피 시장의 수축이죠. 반도체 불황은 하반기 혹은 내년 상반기에 회복될 것이라는 얘기가 대다수입니다.
TSMC의 일본 반도체 공장 건설
TSMC는 일본 구마모토에 새 파운드리 공장 건설을 마무리하기 전부터 현지 고객사의 반도체 위탁생산 수주 실적을 대거 쌓은 것으로 파악된다는 보도 자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지 고객사의 수요와 일본 정부의 자금 지원을 고려해 CAPEX를 70억 달러에서 86달러로 늘렸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TSMC는 중국의 대만 침공 리스크를 고려해, 반도체 생산 거점을 대만 이외 세계로 다변화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 거점을 다변화하면 현지 고객사 수요를 통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안좋은 미래를 대비해 CAPEX를 줄이는 경우는 극히 줄어들겠죠.
위의 예시를 통해, TSMC의 EUV 신규 수주 감소는 이미 지나간 과거입니다. 생산 거점의 다각화 및 반도체 위탁생산 수요를 선점하는 활동을 보면, 미래에는 EUV 수요는 더욱 강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ASML의 신규 플랫폼 EXE, 향후 10년을 이끈다.
ASML의 신규 플랫폼인 EXE는 2nm Login 노드에서 시작하여 유사 밀도의 메모리 로드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게 왜 향후 10년을 이끌까요?
오늘 삼성전자는 2025년 2나노 공정을 시작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2025년에 2nm 파운드리를 양산한다는 것이죠. TSMC는 이미 2025년 2nm 양산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본다면, ASML의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TSMC의 2nm 전쟁은 2025년부터 가속화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양산을 위한 설계 투자는 지금부터 혹은 이미 전부터 계획되고, 실행되고 있겠죠?
ASML의 신규 플랫폼 EXE 개발은 2023년 말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즉, TSCM의 CAPEX 감소로 인한 ASML의 장비 수주 감소는 일시적인 문제인 것이죠.
ASML : 투자해도 될까?
펀더멘탈 분석
ASML 재무제표를 분기별로 기입해둔 엑셀을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년도 3분기부터 23년도 1분기까지 총 11분기를 기록한 거요. 분기 별로 추세를 한번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손익계산서 : 엄청난 펀더멘탈
ASML의 손익 계산서를 본다면, 엄청나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저번 종목 분석글인 인페이즈 에너지도 손익계산서가 엄청 건강했었죠? 그 이상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1분기 동안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단 한번 감소를 하고 계속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세도 대단하지만, 더욱 대단한 것은 매출 총이익률이 50% 이상의 수치, 영업 이익률이 30% 이상의 수치, 순수익률이 20% 후반의 수치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치가 어느정도 수치인지 정확히 감이 안오시죠?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과 비슷한 수치인 것입니다. 정말 매우 강력한 수치입니다. 결론적으로, ASML의 손익계산서 내용은 정말 부족한 부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부채 비율 : 높은 부채 비율
부채 비율은 21년 3월을 기준으로, 자기 자본보다 부채가 더 많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단기 채무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인 당좌비율과 자본금 대비 잉여금이 어느 정도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는 유보율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좌비율이 1보다 낮은 값을 보였기 때문에 이는 상당히 부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채 비율의 증가, 유동 및 당좌 비율의 감소는 회사 재무 건전성이 안좋다고 볼 수도 있죠.

좀 더 구체적으로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보기 위해 분기별 안전성 지표를 한번 보겠습니다. 부채 비율은 점진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유동비율도 최근 분기에는 100% 이상의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금에 대한 채무 비율도 100% 이하의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봤을 때, 어느 정도 안심을 할 수 있겠죠?
현금 흐름표 : 강력한 현금흐름
우선적으로 볼 것은 영업활동 현금흐름(CFO)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21년 6월에 직전 분기 대비, 76% 상승하였습니다. 21년 6월부터 부채 비율이 늘어난 이유는 영업활동에 대한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높은 부채비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죠.
또한 설비투자 비용(CAPEX)도 11분기 동안 가장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잉여 현금 흐름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구요. 투자활동 현금흐름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손익계산서 상 ASML이 얼마나 좋은 성과를 보여왔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높은 부채비율은 영업활동에 대한 현금 흐름의 증가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미래를 위한 투자인 설비투자 비용 역시 증가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밸류에이션 평가

Global Market Monitor에서 참고한 ASML Valuation입니다. 주가의 고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멀티플 중, PER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최근 10분기 평균인 41.9보다 살짝 낮은 40.1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BR은 오히려 평균보다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열 및 고평가라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엄청나게 값이 싸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ASML의 목표 주가
전문가들이 평가한 목표 주가 : $784.25

Seeking Alpha를 참고해보면, ASML의 목표 주가를 784.25달러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6/27일 종가 기준으로,약 현재 주가에서 +8%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편입니다. 위의 Valuation 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최근 PE Ratio가 상승하여 평균에 근접한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반증으로 목표 주가에 근접한 주가를 형성하고 있죠.
지금 이 정도의 가격에서는 사실 매수하기엔 안전 마진이 다소 부족한 상황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 이유와 방법-2편’에서 어느 정도의 안전 마진을 남겨야 한다고 얘기했었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기엔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내가 평가한 목표 주가 : $913.68
- 2027년 예상 EPS : $43.48
- 2027~2031년 평균 EPS 성장률 : 19%
- PEG : 1.64
- Forward P/E Ratio : 31.16
- 2027년 목표 주가 : $1,354.84
- 할인률 : 10.3%
- 2023년 목표 주가 : $913.68
제가 평가한 ASML의 목표 주가는 913.68달러입니다. Seeking Alpha에서는 2027년~2031년 EPS 성장률을 26%로 계산하였습니다. 섹터 평균은 12% 정도이죠. 전 보수적으로 섹터 평균과 예상값의 평균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EPS 성장률을 다소 보수적으로 가정하여 구한 목표 주가이죠. 하지만 현재 제가 평가한 목표 주가는 매수 단가를 맞추기보다 목표 매도가로 설정하는 것이 더욱 현명해 보입니다.
ASML :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지지 및 저항 라인 분석
지지 라인 : 696달러 / 630달러
일단 차트 분석했을 때, 확인되는 지지 라인은 696달러와 630달러로 확인됩니다. 첫 번째 지지 라인이 696달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볼린저 밴드와 이동 평균선으로 설명할 수 있어요. 일봉 차트 상에서 696달러에 50일 이동 평균선과 볼린저 밴드의 하단선(지지선)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696달러 부근에서 기술적 반등이 나오기도 했구요. 따라서 1차 지지 라인은 696달러라고 생각합니다.
2차 지지 라인은 200일 이동 평균선이 지나가는 630달러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200일 이동평균선이라고 할 수 있죠. 일봉 차트를 보시면, 저점을 높이면서 올라가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저점으로 작용하는 것은 200일 이동 평균선이었습니다. 200일 이동 평균선을 지지로 하여, 저점을 높이며 상승한 것이죠.
또한, 이 것을 50주 이동평균선으로 주봉 차트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주 이동 평균선에서 지지가 작용하여, 계속 반등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가가 696달러보다 더 조정이 온다면, 630달러까지 붕괴될 확률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저항 라인 : 745달러 / 810달러
1차 저항은 745달러로 보입니다. 일봉 차트에서 745달러에서 쌍봉을 만들며, 주가가 하락한 모습이 확인되죠? 쌍바닥은 강력한 지지를 의미한다면, 쌍봉은 강력한 저항을 의미합니다. 또한, 볼린저 밴드 상단선(저항선)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745달러는 1차 저항 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 저항 라인은 810달러로, 과거 매물대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부터 12월까지 810달러에서 저항과 지지를 형성한 가격입니다. 어느 정도 매물이 있다고 판단되어, 2차 저항 라인은 810달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수는 696달러와 630달러에서!
저였으면 1차 매수는 696달러, 2차 매수는 630달러에 진행할 것 같습니다. ASML은 현재 과열 상태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DMI를 보시면,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는 ADX선이 하방으로 꺾여 있습니다. 이는 추세의 방향성이 강하지 않다는 의미로, 횡보가 나올 확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주봉 차트 상에서도 +DI선은 내려가며, -DI는 올라가고 ADX는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것의 의미는 상승 추세의 강도가 약해진다고 볼 수도 있죠. 따라서 주가는 어느 정도 쉬었다가 갈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1차 매수와 2차 매수의 기회가 올 확률도 상당히 높구요.
따라서, 지금 추격 매수보다는 좀 더 인내심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곧 있으면, 스토캐스틱의 최적 매수 타이밍이 나올 확률도 다소 있습니다.
이상으로 ASML 기업 분석과 주가 분석에 대해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가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며 됩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