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은 만족스러웠지만, 가이던스 부진으로 인하여 주가는 하락하고 있죠. 최근 들어,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다음 분기 전망에 대해 부정적이어서 주가가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간 종목이 많은데, ARM 역시 마찬가지네요.
ARM 주가 현황

ARM은 11월 8일 종가 기준으로 54.40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했는데 가이던스 부진으로 인하여 주가는 7% 가까운 하락도 보여줬죠. 오늘 장에서 ARM에 대한 주가를 어느 정도 뺄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린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실적을 분석하고 투자를 해도 마땅한지 살펴보겠습니다.
24년 2분기 ARM 실적 결과
회계연도 기준으로 24년 2분기 실적이며, 시기 상으로는 23년 3분기 실적이죠. 제가 설명드리는 자료에는 회계연도 기준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24년 2분기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24년 2분기 실적 자체는 긍정적이었지만 어느 점이 문제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Income Statements(손익 계산서)

만약 위의 사진이 잘 안보이시는 분들 SEC.gov(여기를 클릭해주시면 바로 접속 가능)에 들어가셔서 제 글과 같이 보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보실 수 있을 거에요! 간략하게 손익 계산서를 브리핑하고 분석하겠습니다.
GAAP 기준으로 보면, ARM의 이번 분기 매출은 8억 600만 달러로, 매출 총이익은 7억 6000만 달러, 영업 손실은 1억 5600만 달러, 순 손실은 1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Y/Y 기준으로 28% 향상되었으며, 매출 총이익 역시 26% 향상되었죠. 하지만 영업 이익은 이번 분기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185% 감소한 결과를, 순이익 역시 손실을 기록하며 196% 감소한 결과를 보고했죠.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Non-GAAP 기준으로 한번 넘어가보면, 매출은 8억 600만 달러, 매출 총이익은 7억 8000만 달러, 영업 이익은 3억 8100만 달러, 순이익은 3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죠. 영업 이익은 Y/Y 기준으로 92% 개선되었으며, 순 이익은 113% 개선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GAAP은 회계 감사의 표준이 되는 회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며, Non-GAAP은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고 작성한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Non-GAAP이 자연스레 더욱 좋은 수치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기술주의 경우 Non-GAAP으로 비교를 하는 경향이 있고, Non-GAAP 기준 ARM의 이번 분기 실적 결과는 정말 긍정적인 결과겠죠.
Segments Revenue

ARM의 사업 모델은 Licence와 Royalty로 구분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좀 어려울 것 같으니,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ARM이 설계한 IP를 기반으로, 퀄컴은 AP와 같은 제품을 설계합니다. 이 때, 퀄컴은 ARM에게 Licence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퀄컴은 파운드리 등의 업체에 생산과 패키징을 위탁하고, 완성된 제품을 고객 업체들에게 판매하겠죠. 이 때 제품이 하나 팔릴 때마다, 제품에 대하여 1~2% 정도의 Royalty 비용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ARM은 Licence 비용과 Royalty 비용으로 수익을 올리게 되어있죠.

위의 내용을 통해서 ARM의 매출은 Licence와 Royalty 매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이번 분기 ARM은 Licence 매출이 3억 88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Y/Y 기준으로 106% 향상된 결과입니다. Royalty 매출은 4억 1800만 달러로 Y/Y 기준으로 -5% 감소한 결과를 보고했죠.
Licence 매출의 증가는 클라우드 서버, 스마트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증가하는 AI 수요를 포착하려고 함에 따라 고성능 CPU에 대한 수요가 강해졌기 때문에, 100%가 넘는 매출 증가를 보여줬습니다. Royalty 매출은 스마트폰용 칩 판매 감소가 매출 하락에 주 원인이었죠.
Non-Financial Results

ACV

ACV는 연간 계약 가치를 의미하는데, 라이센스 비용을 계약된 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눴을 때의 값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3억원 비용의 라이센스를 3년간 계약을 체결한다고 했을 때, ACV는 1억원이 되는 것이죠. 당연히 ACV가 높아질수록, 긍정적인 것이겠죠?
연간 계약 가치는 이번 분기 11억 8백만 달러로, Y/Y 대비 3%, Q/Q 대비 6%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ARM Total Access에 의해 주도 되었죠. ARM Total Access가 무엇인지는 RPO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말씀드릴게요!
RPO

RPO는 잔여 이행 의무라고 하며, 계약은 완료했지만 미래에 인식될 매출을 의미합니다. 즉 RPO가 높아졌다는 것은, 미래에 계산될 매출 역시 크게 증가될 것을 의미하죠. 이번 분기 RPO는 24억 1400만 달러로, Y/Y 대비 38% 증가를, Q/Q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RPO의 약 28%는 향후 12개월 수익으로, 21%는 향후 13~24개월 수익으로, 나머지는 그 이후 수익으로 인식될 것입니다.
ARM Total Access

ARM Total Access는 액세스하기 쉬운 구독을 통해 IP 제품, 도구 및 모델, 지원 및 교육, 소프트웨어 및 물리적 설계로 구성된 포괄적인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회사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ARM은 위의 사진처럼 3가지 패키지 옵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죠.
이번 분기 동안 Arm Total Access는 계약 2개를 추가로 체결하여, 현존 Licence 수를 22개로 늘렸습니다. 6-K 보고서에 의하면, 자체 칩을 계약하는 OEM 및 선도적인 반도체 회사외 체결했다고 하네요. ARM Total Access 계약은 다년 약정이며, 22명 중 17명은 10년 이상 ARM 고객이었다고 하죠.
작년 동일 분기에는 ARM Total Access가 13개였으며, 이번 분기 Y/Y 대비 69% 향상된 결과를 보고한 것이죠. 이런 향상된 결과는 License 매출 증가에 큰 기여를 한 것이죠.
ARM Flexible Access

ARM Flexible Access는 광범위한 ARM IP, 도구 및 교육을 낮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RM Total Access와 비교를 하면, ARM Total Access가 Flexible Access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사진을 봐도 저전력 패키지 A가 Flexible Access와 비슷하다고 되어 있죠?
이번 분기에 40건이 넘는 갱신과 18건의 신규 계약을 체결하여 이번 분기 ARM Flexible Access 보유자의 총 수는 212명이 되었죠. 이는 Y/Y 대비 9% 향상된 결과입니다.
Chips reported as shipped
이번 분기 ARM의 고객사들은 71억개의 ARM 기반 칩을 출하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작년 동일 분기에는 75억개의 ARM 기반 칩을 출하한 것을 고려하면, Y/Y -6% 감소한 결과이죠. 클라우드 서버와 자동차 칩에서는 강세를 보인 반면, IoT와 Embedded에서 약세를 보여 감소한 것이죠.
다음 분기 전망
회계연도 기준 24년도 3분기 매출 전망은 7억 2000만 달러에서 8억 달러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매출 전망의 중간 값은 7억 6000만 달러로, 시장의 예측치인 7억 7600만 달러를 하회하는 수준이죠. 영업 지출은 Non-GAAP 기준으로 4억 6000만 달러로 예상을 하며, 이번 분기 영업 지출은 3억 9900만 달러를 고려하면, 더욱 영업 지출이 커지는 것이죠.
매출 뿐만 아니라 영업 이익 역시 이번 분기에 비해 안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외장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죠. Diluted EPS는 $0.21~$0.28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분기인 $0.36달러에 역시 하회하는 값입니다.
요약
이번 분기 실적 결과는 좋은 실적 속에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Non-GAAP 기준으로, 매출, 매출 총이익, 영업 이익, 순이익 모두 Y/Y 대비 크게 향상된 결과를 보고했죠. 뿐만 아니라 ACV(연간 계약 가치), RPO(잔여 이행 의무) 역시 Y/Y 대비 향상되며 현재 및 미래 매출에도 긍정적임을 보여주고 있죠. ARM Total Acceess와 ARM Flexible Access 역시 고객 수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죠.
하지만 ARM 고객사들의 Chip 배송이 감소한 점과 Royalty 매출이 감소한 것을 보면, 아직 반도체 시장이 약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ip 배송이 감소한 것과 제품을 판매할 때 발생한 Royalty 매출이 감소한 것은 역시 사이클의 약세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4분기 전망 역시 부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이번 분기 매우 긍정적인 점이 보였으나, 반도체 사이클의 약세로 인하여 Chip 배송 및 Royalty 매출의 감소, 4분기 전망 예상치 하회라는 부정적인 점이 공존한 실적 결과였습니다.
ARM 투자, 지금 가치가 있을까?
ARM은 모바일 AP 독점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저는 독과점 기업에 주로 투자를 합니다. ASML, TSMC, Tesla와 같은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그렇다면 ARM은 어떨까요? ARM은 모바일 AP 시장에서 ARM IP가 사용되는 제품들의 점유율이 99% 수준입니다. 즉 ARM은 모바일 AP 시장에서 독점 기업이라는 것이죠.
확실히 모바일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죠. 다만, 모바일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가진다고 해도, 그 장점 하나 뿐이라면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왜냐구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모바일 기기의 개수가 크게 증가했나요? 아니죠. 모바일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는 모바일 기기가 빨리 증가하지 않는다는 특징으로 크게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 않아요.
ARM은 모바일 외의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그 외의 시장에서는 어떨까요? 우린 그 외의 시장을 간편하게 PC와 서버라고 생각하겠습니다. PC, 서버에서 IP는 주로 x86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인텔과 AMD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C와 서버에서 ARM이 인텔, AMD에 대비하여 경쟁 우위에 있을 수 있을지 살펴봐야 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2025년까지 모바일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에 불과한 반면, 모바일 외의 시장은 8%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린 RISC와 CISC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CISC는 인텔과 AMD가 사용하는 방식으로, 호환성이 더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고, RISC는 ARM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죠.
또한 RISC의 특징은 CISC보다 전력 소모가 적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호환성이 부족하여, PC 및 서버 시장에서 ARM의 자리가 없었죠. 그런 상황에서 애플의 M1 칩셋이 나오게 된 것이죠. M1은 ARM IP 기반의 자체 프로세서입니다.
애플이 PC 시장에서 점유율을 10% 정도 가져가고 있으니, ARM 역시 PC 시장에 어느 정도 침투를 했다고 봐도 무방하죠. 전력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장점과 애플의 소프트웨어 최적화라는 무기를 합친다면 인텔과 AMD 기반의 PC 시장에 보다 확실히 침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죠.
또한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많아질 수록 전력과 냉각이라는 문제가 다가올 수 밖에 없죠. 즉, 저전력이라는 솔루션을 찾을 수 밖에 없는데, ARM이 사용하는 RISC는 CISC보다 저전력이라는 강점이 있죠. 따라서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ARM IP를 채택할 상황이 더욱 높아진 것이죠.
ARM의 리스크
그렇다면, 위의 설명만 봐서는 ARM에 투자를 하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해요. ARM이라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우린 리스크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해요.
첫 번째 리스크는 ARM의 매출 구조에 있습니다. Royalty 매출과 Licence 매출로 구성된다고 했죠? 그 중에서도 Licence보다 Royalty 매출이 더욱 비중이 크죠. Royalty 매출은 제품을 팔 때 1~2% 정도의 부과 수수료 같은 느낌이라고 말씀드렸죠? 만약 제품이 잘 안 팔리는 어려운 상황이라면, Royalty 매출 역시 감소하는 것입니다.
즉, 첫 번째 리스크는 ARM의 매출은 반도체 사이클에 기민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말 투자 시기가 중요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두 번째 리스크는 중국 매출 의존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ARM의 매출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5%입니다. 현재 미중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는 상황 속, 중국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에겐 큰 악재인 것이죠.
첫 번째 리스크와 두 번째 리스크가 지금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PER이 현재 127.54라는 점이죠. 엔비디아가 아직도 과열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죠? 그 엔비디아 PER이 114.79입니다. 엔비디아보다 ARM의 주가가 과열되었다는 의미에요.
요약
ARM은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기업입니다. 이미 모바일 AP 시장에서 독점의 위치를 선점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으로 침투하는 과정에 있는 기업이죠. 다만 중국 의존도와 반도체 사이클에 기민하게 반응한다는 리스크가 있고, 현재 주가가 너무 과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RM의 주가가 현재 주가보다 더 떨어졌을때 매수를 해야 합니다. 아직 상장가 근처에서 박스권의 횡보를 보이고 있어, 구체적인 차트 분석이 어렵긴 합니다. 전 이 박스권에 깨질 때 매수를 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ARM 실적 결과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은 만족스럽지만, 다음 분기 전망 등 아쉬운 부분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 매력이 충분한 기업이니, 적정한 수준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