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 2인자? 인텔말고 AMD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https://mdou-life.com/wp-content/uploads/2023/07/nblog.png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오늘 제가 분석할 종목은 반도체 기업인 AMD입니다. 2분기 실적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단, 이 글을 선행하시고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AMD : 어떤 회사일까?

AMD : CPU와 GPU 시장 2위 기업

회사 개요

AMD는 컴퓨터 프로세서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CPU를 제조하는 인텔의 라이벌이자, GPU를 만드는 엔비디아의 라이벌이죠. 물론 엔비디아의 라이벌이라고 하기엔, 엔비디아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인해 부족하긴 합니다. 하지만, AMD는 CPU와 GPU 모두 제조하고 있죠.

사업 분야는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사업을 하며, 해당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파는지 한번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 Date Center : 서버 CPU / 데이터 센터용 GPU, DPU 등
  • Client : 데스크톱과 노트북 CPU (내장 GPU 포함)
  • Gaming : 외장 GPU와 콘솔 기기용 세미 커스텀 제품
  • Embedded : 임베디드 GPU, FPGA

CPU와 GPU

AMD는 CPU와 GPU를 모두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CPU와 GPU가 어떠한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 한번 간략하게 공부를 해봐야겠죠?

cpu side

위의 표를 보시면, 간략하게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프로그램 서버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CPU가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소프트웨어를 올바르게 실행하기 위한 모든 작업을 CPU가 처리를 하죠. GPU는 CPU가 동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PU는 병렬 컴퓨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따라서, GPU는 복잡한 병렬 연산이 이루어지는 딥 러닝, 고성능 컴퓨팅, 자율 주행 등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CPU보다는 GPU가 엄청난 수요가 있으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셈이죠. 최근 AI 붐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 속, 모든 AI의 엔진인 GPU의 수요는 엄청납니다.

회사 매출 현황(23년 1분기)

매출 side 1
AMD 23 1Q Revenue

위의 자료는 AMD의 1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사업은 Gaming 부문이며,순서대로 Embedded, Data Center, Client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실적 분석은 아래에서 진행하겠습니다!

AMD 최근 이슈

AMD, 인공지능 칩 주문 확인

인공지능 테마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AMD가 인공지능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첨단 프로세서인 MI300 칩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프로세서는 23년 4분기부터 출하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센터 및 인공지능 설비를 구축하려는 투자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AMD가 시장을 공략함에 따라 매출 기회는 현시점에서 예상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AMD는 중장기적으로 2위의 공급 업체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죠.

아마존이 MI300 프로세서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된 상황 속, 아마존 뿐만이 아닌 다른 대기업들의 수주가 확인된다면, AMD의 엄청난 성장 촉매제로 작용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AMD, 아일랜드 사업에 1.35억 달러 투입

AMD가 최대 1.35억 달러를 투입해 아일랜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AMD의 부사장은 금번의 투자를 통해 적응형 컴퓨팅 엔진을 설계할 방침이라 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6G 통신 및 임베디드 솔루션 가속화를 향상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AMD, 중국 수출 제재?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으로의 AI 반도체 수출과 관련해 제한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AMD와 엔비디아의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죠. 신제품에 대한 제재가 있었지만, 저사양 AI칩 또한 제한하겠다는 의도였던 것 같습니다.

이에 엔비디아 측에서는 미 정부의 추가적인 제재가 있다고 해도 재무적으로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생성형 AI에 대한 시장의 관심으로 인해 중국 악재는 상대적으로 축소되어 해석된 것 같습니다.

또한,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오라클이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클라우드 사업에 맞서기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AMD의 GPU를 수십억 달러 지출하고 있다는 오라클 창업자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최근 기사들을 본다면, 악재로 해석될 만한 것은 중국 수출 제재 뿐입니다. 작년부터 시작하여, 올해까지 미국의 중국 견제에 대한 수출 제한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뉴스입니다. 어떻게 보면, 반도체 업종에 대한 노이즈라고 볼 수 있죠.

AMD, 1분기 실적 분석

amd-매출
amd-매출
사업부문별 매출

손익 계산서를 본다면, 직전 분기 대비 모든 값이 하락했다고 확인됩니다. 매출도 직전 분기 대비 9% 하락하였으며, 매출 총 이익도 14%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도 40% 감소하였으며, 순이익도 39% 감소하였죠.

좀 더 구체적으로 부문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Data Center]

데이터 센터의 매출의 경우. 전 분기 대비 매출이 22%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컨센서스 -11%와 비교하면, 많이 하락한 셈이죠. 또한, 영업 이익률도 15%p 넘게 하락하였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EPYC CPU 판매의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입니다. 아쉽게도 이 부분은 MDC 고객의 재고 수준이 높아져 판매 감소로 전체적인 결과는 감소하였습니다.

1분기에 출시된 28개의 AMD 인스턴스는 EPYC 프로세서의 보안 기능을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구글 클라우드, 오라클 클라우드에 이용됩니다. 또한, OEM 공급업체는 3세데 EPYC 플랫폼을 보완하는 새로운 GENOA 서버 플랫폼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MAX Planck Society는 4세대 EPYC CPU와 MI300 가속기로 구동되는 EU 최초의 슈퍼컴퓨터 구축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런 전략들을 본다면, 엔터프라이즈 수요 회복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1분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Client]

Client 부문은 직전 분기 대비 매출액이 18% 감소, 전년 동일 분기 대비 65% 감소하였습니다. 시장의 기대는 -6%였으니, Data Center와 마찬가지로 큰 폭으로 감소한 셈이죠. 또한 영업이익률 역시 -6% 감소하였습니다.

Client는 어닝콜에서 이번 1분기가 바닥이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더 이상 안좋게 될 확률은 없다는 것이죠. 또한, 클라이언트 CPU가 2분기와 계절적으로 강한 하반기에 강한 매출 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는 Ryzen 7000X3D 시리즈라는 CPU 업계에서 가장 빠른 게임 프로세서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Dragon Range CPU로 구동되는 노트북도 출시되었죠.

[Gaming]

게이밍 분야는 전 분기 대비 증가하였으며, 영업 이익률도 2%p 증가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는 세미 커스텀 SOC에 대한 매출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게임 그래픽 판매 감소로 인하여 전년 대비 6% 감소하였죠.

게임 그래픽에서 Radeon 6000 및 7000 시리즈 GPU 채널 판매율은 순차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1분기에 하이엔드 Radeon7900 XTX GPU의 강력한 판매를 볼 수 있었죠. Radeon 7000 시리즈 GPU와 RDNA 3 GPU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게임 그래픽의 판매 감소에 대한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EMBEDDED]

Embedded 사업 부문은 직전 분기와 전년 동일 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한 유일한 사업 부문입니다. 산업, 비전 및 의료, 통신, 항공 우주 및 방위 등의 고객 수요 증가로 인해 강세를 보였습니다.

통신 부문에서 Zynq RFSoC를 출시하여 4G 및 5G 무선 배치를 가속화하였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Subaru 전체 차량에 AMD 기반 EyeSight 4 플랫폼을 출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킹 시장에서는 Ryzen 5000 및 EPYC 9000 임베디드 시리즈 프로세스를 출시하였죠.

AMD, Intel과의 비교

AMD의 엄청난 R&D 투자
AMD의 엄청난 R&D 투자

첫 번째로 비교할 것은 R&D 비용입니다. AMD는 지난 5년 동안 연구 개발 비용이 약 4배 증가하였습니다. 인텔은 같은 기간 동안, 약 30%정도 증가하였죠. 아래 그림을 보면, 확실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금액 자체는 인텔이 더욱 크지만, R&D에 대한 투자 비용의 증가도는 AMD가 엄청나죠.

R&D 비용(2018~)
R&D 비용(2018~)

또한, 매출 대비 R&D 비용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해보겠습니다. AMD는 매출 대비 R&D 비율은 23%인 반면, Intel은 30% 수준입니다. 인텔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연구 비용 비중이 높기 때문에, 수익을 해치지 않고 더 많은 비용을 연구 비용에 쓰기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 비용의 상승도는 더욱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AMD, CPU 시장 점유율 확대
인텔과의 비교
인텔과의 비교

2021년 인텔은 CPU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80.71%였으며, 2022년은 70.77%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의미는 AMD의 시장 점유율이 11.74%에서 19.84%로 상승하였다는 것이죠. 좀 더 다른 뷰로 접근해보겠습니다.

2019년 인텔은 뒤늦게 파운드리 시장에 진입하겠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2025년 안에, TSMC와 삼성 전자를 따라잡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많은 연구 개발 및 시설 투자 비용을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인텔 일부 제품이 취소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죠. 하지만 지연과 취소가 일어난다면, AMD는 이런 상황을 오히려 잘 이용할 것입니다.

AMD : 투자해도 될까?

펀더멘탈 분석

AMD 재무제표를 분기별로 기입해둔 엑셀을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년도 3분기부터 23년도 1분기까지 총 11분기를 기록한 거요. 분기 별로 추세를 한번 보면 될 것 같습니다.

AMD-펀더멘탈
AMD-펀더멘탈(GAAP 기준)

손익 계산서 : 반도체 불황의 영향

최근 반도체 종목들은 악화된 손익 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년 9월 기준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1분기 실적 분석을 한 것 처럼, 총 매출은 직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영업 이익과 순이익 역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실적 분석은 Non-GAAP 기준이었다면, 제가 다루는 펀더멘탈 분석은 GAAP 기준입니다. 즉, GAAP 기준으로 영업 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적자인 것이죠. 더욱 부정적인 것은 순이익의 경우, 최근 11분기 동안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한 것입니다.

AMD의 Data Center, Client 부문의 점진적으로 개선이 될 예정이므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적자는 추세가 이어지기 보단, 호전적으로 변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3분기 혹은 4분기 실적에 손익 계산서의 값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지 지켜봐야겠죠?

부채 비율 : 건강한 재무상태

AMD의 부채 비율은 본다면,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부채 비율이 3월 기준으로 급격히 감소하여 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TSMCMU 역시 부채 비율이 100%이하로 건전하였지만, 이러한 기업들보다 부채 비율 면에서는 더욱 건강하다고 볼 수 있겠죠?

현금 흐름표 : 아쉬운 모습

우선적으로 볼 것은 영업활동 현금흐름(CFO)입니다. CFO가 22년 6월을 고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23년 1분기의 CFO는 최근 11분기 동안 두 번째로 낮은 값이죠. 하지만, 설비 투자 비용인 CAPEX는 11분기 동안 최고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잉여 현금 흐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감소로 낮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다만,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인 것을 봤을 때, 어려운 상황 속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R&D 비용의 증가와 설비 투자 비용의 증가, 투자활동 현금흐름의 증가는 AMD의 성장성을 대변해주는 값들입니다.

결론적으로, AMD는 최근 들어 약간의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 것은 사실입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연구 개발 비용을 줄이지 않고, 설비 투자 비용의 확대와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법합니다.

또한 부정적인 손익계산서도. Data Center와 Client 부문의 2분기 및 하반기 반등에 따라 긍정적으로 개선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MD에 대한 부정적인 뷰보다는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밸류에이션 평가

amd-valuation
amd-valuation

 Global Market Monitor에서 참고한 AMD Valuation입니다. 일단 안정성 지표부터 확인해볼게요. 확실히 채무에 대한 리스크는 상당히 낮습니다. 부채 비율은 최근 4분기 동안 20퍼센트 초반을 유지하며 건전성을 보입니다. 이와 동시에, 유동 비율이 상당히 200%가 넘어요. 단기 채무에 대해 지불할 능력이 충분하다는 의미죠!

다음은 수익성 지표를 한번 볼게요. 최근 들어 수익성 지표가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ROA, ROE, ROIC 모두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아직은 어느 정도 수익을 내고 있다고 확인은 되지만, 상황이 악화가 된다면 자본을 투입하여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장성 지표 역시 부정적입니다. EPS, 당기순익, 매출액, 영업이익 대체로 최근 분기 동안 역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MD 자체 문제라기 보단, 경기 불황의 영향이 크죠. 그래서 다음 분기 혹은 다다음 분기에 반등하는 것이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AMD-Valuation

여기서 우리는 PER을 좀 주목해볼게요. PER은 최근 10분기 평균이 80입니다. 하지만 현재 PER은 472.3이죠. 엄청난 과열을 의미합니다. 근데 우리는 조심해야 할 것은 성장성 지표, 수익성 지표는 모두 좋지 않지만, 주가는 과평가인 상황에 직면한 것입니다. 부채 비율이 좋다는 이유로 엄청난 고평가 PER은 설명이 되지 않죠.

엄청난 PER은 최근 AI 붐에 따른 AI 수혜주로 주가가 상승한 영향이 큽니다. 그로 인해서 PER도 고평가되었죠. 하지만, AI 붐에 따른 GPU의 영향이 실적 및 성장성에 주가 만큼은 반영이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로 인하여, 주가는 상승하였고, 과열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AMD의 목표 주가

전문가들이 평가한 목표 주가 : $130.81
AMD 목표 주가
AMD 목표 주가

Seeking Alpha를 참고해보면, AMD의 목표 주가를 130.81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7/2일 기준으로,약 현재 주가에서 +14%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편입니다. 위의 Valuation 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상당히 주가는 안전 마진이 구축된 상태입니다.

1차 매수와 2차 매수를 통해 최소 안전 마진 15% 이상을 구축해야 합니다. ‘미국 주식: 투자 이유와 방법-2편’에서 어느 정도의 안전 마진을 남겨야 한다고 얘기했었죠? 현재 1차 매수를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안전 마진이 확보되어있기 때문에 충분히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매수 타이밍은 아래의 차트 분석을 통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내가 평가한 목표 주가 : $106.67
  • 2027년 예상 EPS : $9.35
  • 2027~2031년 평균 EPS 성장률 : 12%
  • PEG : 1.8
  • Forward P/E Ratio : 21.6
  • 2027년 목표 주가 : $201.96
  • 할인률 : 17.3
  • 2023년 목표 주가 : $106.67

제가 평가한 AMD의 목표 주가는 106.67달러입니다. 정말 보수적으로 계산한 목표 주가에요. 왜냐하면, EPS 성장률을 섹터 평균으로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섹터 평균으로 보수적으로 계산을 하고, 제 최대 평균 단가를 이 가격에 맞추는 것이죠.

전 AMD 1차 매수를 111달러에 진행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2차 매수는 101달러 이하에서 진행을 해야, 제 보수적인 목표 주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이중으로 안전 마진을 구축하면, 주가는 하락하더라도 마음적 여유는 생깁니다.

AMD :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제가 진행하는 차트 분석은 여러 가지 지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관련된 을 먼저 참조하시고, 차트 해석을 본다면 보다 쉬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amd-일봉
amd-일봉
amd-주봉
amd-주봉

지지 및 저항 라인 분석

지지 라인 : 111달러 / 92~98달러

일단 차트 분석했을 때, 확인되는 지지 라인은 111달러와 92~98달러로 확인됩니다. 첫 번째 지지 라인이 111달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20일 이동 평균선과 최근 주가의 흐름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 111달러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 바로 50일 이동 평균선이 위치해있죠. 최근 주가의 흐름 역시, 107달러 부근에서 반등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주가가 추가적인 조정을 받는다면. 2차 지지 라인은 92~98달러라고 생각합니다.  일봉 차트 상에서 200일 이동 평균선이 98달러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봉 차트 상, 전고점 역시 98달러이므로, 98달러는 중요한 지지 라인으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좀 더 범위를 넓히자면, 50주 이동 평균선이 92달러 부근에 위치해있습니다. 따라서 92~98달러 정도에서 2차 지지가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저항 라인 : 125~133달러

1차 저항 라인은 125~133달러로 확인됩니다. 이는 과거 저항이 일어난 자리로서, 매물이 있는 자리입니다. 여기에서 주가가 약간 조정을 받아 숄더 앤 헤더를 만들 확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125~133달러까지 주가가 상승한다면, 여기에서 매도를 하는 방향을 생각해볼 것입니다.

그렇게 결정하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너무 고평가된 PER입니다. 현재 10분기 PER의 평균은 80인 반면, 현재 PER은 400이 넘어가는 수치입니다. 엄청난 과열이죠. 또한 주봉 차트 상, Stocastic의 매도 시그널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헤드 앤 숄더가 나오면서, 중기적 과열을 없앨 확률은 배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시장이 좋다면, 20주 및 50주 이동 평균선에서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하겠죠? 시나리오는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만,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으로 생각해볼 계획입니다.

매수는 111달러와 92~98달러에서!

저였으면 1차 매수는 111달러, 2차 매수는 92~98달러에 진행할 것 같습니다. 92달러까지 주가가 하락할 거라고는 생각하진 않아요. 하지만 98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죠. 따라서 1차 매수를 111달러에 했다면, 95~98 사이에서 적절히 매수를 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형성된 평균 단가는 103달러 정도 예상합니다. 충분히 안전 마진이 있는 상황이므로, 평균 단가 형성 뒤에는 125~133달러에서 분할 매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AMD 기업 분석과 주가 분석에 대해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기업과 차트를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저랑 다른 관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서로 진전한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Website | + posts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

Leave a Comment

/* This script enhances the image viewing experience within WordPress posts by enabling a modal popup functionality. When a user clicks on an image that isn't contained within a hyperlink, the image is displayed in a full-screen overlay, or 'modal', thus focusing the user's attention solely on the image. The modal can be closed either by clicking on the 'X' button positioned in the top right corner, or by clicking outside the image. This provides an engaging and user-friendly way to view images in WordPress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