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테슬라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실적 결과만 본다면, 언론에서는 어닝 미스라고 하고 있죠. 하지만 테슬라에 투자를 하신다면, 그 속에서 가치를 찾아야 합니다. 어떤 의미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테슬라 3분기 실적은 어땠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부정적이긴 하나 중장기적인 펀더멘탈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래 글을 읽기 전에, 먼저 다음 글을 선행해주시면 보다 빠른 이해가 가능하실 것입니다!
Financial Summary

테슬라의 3분기 실적 결과만 놓고 본다면, 어닝 미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3분기 총 매출은 233억 5000만 달러로, 23년 2분기에 비해 감소했으며 작년 동일 분기 대비 9% 향상된 결과입니다. 영업 이익은 176억 4000만 달러로, 작년 동일 분기 대비 -52% 감소했죠. 조정 EBITDA는 375억 8000만 달러로 작년 동일 분기 대비 -24% 감소했죠.
순이익은 GAAP 기준으로 185억 3000만 달러를 보고 했으며, 작년 동일 분기 대비 -44% 감소했으며, Non GAAP 기준으로 231억 8000만 달러로, -37% 감소했죠. 매출은 작년 동일 분기 대비 증가했지만, 영업 이익과 순이익, 조정 EBITDA는 직전 분기 뿐만 아니라 작년 동일 분기 대비 역시 감소하였습니다.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직전 분기 대비 증가했지만, 작년 동일 분기 대비 -35% 감소하였으며, 설비 투자 비용인 CapEX는 24억 6000만 달러로, 직전 분기 및 작년 동일 분기 대비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이 둘의 차이인 Free Cash Flow는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되었죠. 다만, 테슬라의 현금성 자산은 260억 달러로 낮은 Free Cash Flow에 대한 우려는 크게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차 말씀드렸던 마진율 문제 아시죠? GAAP 기준 Gross Margin은 17.9%로 이번 분기 역시 감소된 마진율을 보고했습니다. 차량 가격 인하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어느 정도 짐작이 된 문제이죠.

다만 긍정적인 것은 차량 생산 원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차량 생산 원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차량 판매 가격을 인하함으로서 경쟁업체와의 생태계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정말 긍정적인 사실입니다.
Operational Summary

저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생산량은 430.488대로 모델 3/Y는 416,800대, 모델 S/X는 13,688대를 기록했습니다. 총 인도량은 435,059대로 모델 3/Y는 419,074대, 모델 S/X는 15,985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총 생산량은 작년 동일 분기 대비 18% 향상된 결과이며, 인도량은 27% 향상된 결과이죠.

Solar Deployed(MW)는 49MW로 작년 동일 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에너지 저장(MWH)면에서는 약 40MWh로 YoY 대비 90% 향상된 엄청난 결과를 보여줬죠. 또한 슈퍼 차져 충전소와 커넥터 역시 5,595개와 51,105개로 YoY 대비 31% 향상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태양광 발전 측면에서는 아쉽지만, 에너지 저장과 슈퍼 차져 면에서는 정말 우수한 결과를 보고했죠.
Vehicle Capacity

24년 연간 생산 용량은 235만대로, 23년 180만대보다 더욱 뛰어난 생산 용량을 보고했습니다. 어닝콜에서 기가 멕시코에 대한 언급을 했는데, 멕시코 투자는 거시경제가 안정화되고 결정될 것이라고 일론머스크는 얘기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기가 멕시코에서 차량이 생산되는 것이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이죠.
Earnings Call Highlights
사이버 트럭
사이버 트럭에 대해 어닝콜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훌륭한 제품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재정적으로 상당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기까지 1년에서 18개월 정도 걸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연간 250,000대의 사이버 트럭 생산은 2025년이 되어서야 가능하다고 말했죠. 사이버 트럭 예약은 100만대 돌파했다고 했습니다. 엄청난 수요인 것은 확실하죠.
4680 배터리
기가 텍사스에서 4680 배터리 생산량이 QoQ 40%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모델 Y 셀보다 밀도가 10% 높은 더 높은 사이버트럭 셀이 텍사스에서 생산을 시작했다고 했죠.
FSD V12
FSD V12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얘기한 것이 없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FSD V12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안 나온 것이 많이 아쉽습니다만,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니 이정도로 만족을 해야겠죠.
테슬라 주가 전망
실적 발표 이후 주가 흐름

제가 235달러가 정말 중요한 지지 라인이라고 말씀드렸죠?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급락하여, 235달러가 붕괴되었습니다. 사이버 트럭에 대한 기대감을 완화시키며 실망감과 더불어, 거시 경제의 어려움이라는 상황 속 AI와 FSD를 제외하면 긍정적인 내용은 없었습니다.
오늘 본장에 들어간다면 더욱 더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올 확률이 큽니다. 이에 따라, 주가는 확실히 부정적으로 흘러간 것은 사실이죠. 그렇다면 테슬라의 주가는 단기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또 주가는 폭락을 할까요?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의 실적 발표 이후 실망 매물과 더불어 차익 실현 매물까지 나오면 보통 주가는 20~25% 가까이 하락합니다. 지난 실적들이나 인베스팅 데이, 뭐 여러 이벤트 이후 주가 흐름을 보신다면 위의 말에 동의하실 겁니다.
전 테슬라의 중장기적인 미래와 비전에 대해 의심하지 않습니다. 다만, 업종 상 고금리라는 상황은 너무나 발목을 크게 잡는 것은 사실이며, 이를 일론 머스크 역시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것이죠. 경제가 빠르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일 때까지 사실 주가 매집의 구간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번 조정은 202~212달러에서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빠질 수 있겠지만, 200일 및 200주 이동 평균선에서 반등이 나와주는 것을 예상하며 분할 매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이 많은 실적이었습니다. 본 장에서 235달러를 회복시켜 기술적 지지 라인으로 작용하면 좋겠지만, 이런 가능성보단 추가적인 하락의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미래를 믿으시는 분들 중에서, 추가 매수의 자리를 신중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 202~212달러에서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테슬라에 대한 리뷰를 해봤습니다. 3분기 실적 결과가 다소 부정적인 면이 있지만, 중장기적인 길을 나아가는데 큰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저가 매수의 절호의 찬스를 앞두고 있는 상황 속, 꼭 정확한 원칙을 지키며 투자를 하는 습관을 들여 즐깁시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