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간으로 21일 03시 FOMC 이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급락하였습니다. 왜 이런 급락을 보여줬을까요? 미국 반도체 기업들의 현재 상황은 어떤 상황일까요? 이 글을 통해 반도체 시장의 상황을 살펴보고, 대응 방법을 한번 알아볼게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간략하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주가 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엔비디아, TSMC, AMD 등이 포함된 지수이죠. 만약 상세한 구성 종목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하락, 급락한 이유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9월 20일 종가 기준으로 -1.64% 하락하였으며, 9월 21일은 종가 기준으로 -1.85%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2일 하락이 끝이었으면 다행이지만, 9월을 시작하면서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죠.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것들이 반도체 주가의 발목을 잡는 것일까요?
미국 증시 상황 정리
9월 FOMC,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

시장은 점도표를 보고 실망을 하였습니다. 확실히 금리 인상 사이클은 고점에 있습니다만, 언제까지 유지하느냐가 지금 시장에서 관건이죠. 현재 6월 점도표와 9월 점도표를 비교해봤을 때, 올해 달라지는 것은 크게 없습니다. 6월 점도표와 9월 점도표 모두, 한 차례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하고 있죠.
하지만 FOMC 점도표 발표 이후, 시장은 급락하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내년에 예상했던 금리 인하 속도가 확실히 느려졌기 때문입니다. 위의 9월 점도표를 보시면, 확실히 6월에 비해 9월 점도표의 값들이 높은 금리값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즉, 시장은 현재 금리 수준을 더 길게 가져가려는 연준에 충격을 받고 하락한 것이죠.
확실히 올해 초에도 그랬습니다. 추가 금리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연준은 금리 인상을 하였고 어느 정도 주가의 되돌림이 발생하면서, Three Top을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에 엔비디아의 AI 혁명이라는 강력한 소스로 시장을 들어올린 것이죠.
높은 유가, 미국의 인플레이션 발목을 잡나?
그렇다면 6월에 비해, 9월에 왜 높은 금리 수준을 연장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다 알다시피, 높은 유가에 있습니다. 아래 브랜트유와 서부 텍사스유의 가격 추세를 한번 같이 볼게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엄청난 가격을 형성한 뒤, 오일 가격은 하락하였죠. 하지만 다시 오일 가격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트유는 배럴당 92달러이며, 서부 텍사스유는 배럴 당 89.63달러이죠. 최근 WTI가 90달러를 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다소 하락하여 89달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가는 헤드라인 CPI와 연관이 됩니다. 실제로 전년비 CPI는 최근의 하락세를 잊은 채,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일 가격의 증가가 주요 원인이죠. 골드만 삭스에서는 사우디와 OPEC 플러스가 원유 생산 감축 연장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내년에는 브렌트유가 배럴당 107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때 논란이 된 것이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빈 살만의 인터뷰입니다. 이란이 핵무기를 갖게 되면, 사우디아라비아도 똑같이 핵을 보유하겠다고 한 것이죠. 위의 사진을 보시면, 오일 공급량이 역대급으로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어요. 즉 이러한 오일의 감산은 정치적인 이유가 숨어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우디의 이란과의 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사우디의 증산은 기대하기 어렵죠.
요약하자면, 사우디의 증산은 정치적인 의도가 깔린 선택이며, 증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 3년간 가장 낮은 오일 공급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감산 연장 계획으로 인하여 CPI가 전년 대비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준에서는 내년 금리 인하 수를 줄이고 고금리 수준을 더욱 유지하려는 것이죠.
반도체 수요의 부진
위의 내용을 통해 거시 경제 상황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상황의 충돌로 인하여, 증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렇다면 반도체 시장은 지금 어떤 상황일까요?
TSMC, 공급업체에 반도체 제조장비의 공급 시기 연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일까요? TSMC가 주요 공급업체에 반도체 제조 장비의 공급 시기를 연기할 것이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또한 2분기 어닝콜에서 AI로 인한 수요는 확실히 있지만, 비지니스 약세를 역전시킬만큼의 수요는 아니라고 했었죠. 반도체 장비 독점 기업이 하락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AI에 사용되는 GPU의 부진?

위의 사진들을 보세요. 첫 번째 사진은 GPU 생산 기업인 엔비디아와 AMD의 GPU가 8월 가격은 상승하였지만, 판매량이 감소되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정확한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소비를 참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엔비디아의 H100 그래픽 카드 주문량을 줄였다는 소식도 있죠.
올해 차량용 반도체를 제외한다면, 반도체 시장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이런 상황 속 AI 관련 엔비디아의 고공세만 강력했죠. 하지만 최근 들어, AI칩 수요 둔화라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라는 성장 동력을 잃은 반도체 시장은 아무래도 주가의 되돌림이 발생될 수 밖에 없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하락, SOXL의 주가 전망은?
위의 내용을 통해서 상승 동력을 잃은 반도체 종목은 되돌림이 발생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금리 전망에 실망하는 결과가 나올때 역시, 되돌림이 발생했다고 하였죠. 그렇다면 지금 SOXL의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SOXL의 1~5월 일봉 차트입니다. 2월. 3월, 5월에 파란색 원이 보이실까요? 제가 말씀드린 금리 동결 기대감으로 인한 주가 상승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한 실망으로 나타난 주가 조정의 흔적입니다.
18달러에서 지속적으로 조정을 받았었죠? 그렇다면 지지는 어디에서 받았을까요? 파란선과 검정선에서 지지를 받고 있죠? 200일 이동 평균선과 224일 이동 평균선입니다. 강력한 장기 이동 평균선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하고 있는 추세죠.
또한, 주봉 차트에서 본다면 저점을 높이는 추세를 이탈한 적이 없습니다. 아직도 상승 추세는 일정하죠? 빨간색 저점을 높이는 상승 추세선에 지지를 받을 때마다 주가는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종합적으로 현재 상황을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일봉 상으로 200일 및 224일 장기 이동 평균선에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주봉 상으로도 저점을 높이는 추세선에서 지지를 받는 상황입니다. 약간의 이탈이 있을 수는 있어도, 기술적 반등이 나와야하는 자리죠.
그렇다면 기술적 반등이 나온 후, 어떻게 될까요? 일봉 차트 상에서 저항이 최근에 어디에서 생겼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20일 이동 평균선과 50일 이동 평균선에서 최근 저항이 발생했습니다. 즉 21.3달러와 23달러에서 저항을 받을 확률이 있다는 얘기죠. 중기적으로 본다면, 200주 이동 평균선이 형성된 24.3달러에서도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시장의 노이즈가 지속적으로 생기면서 공포를 형성하는 가운데, 상반기의 AI 혁명과 같은 강력한 주가 상승의 소재가 없다면, 주가는 천천히 갈 확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수준에서 욕심을 버리고, 매수 및 매도를 하는 것이 현재의 상황에선 타당하다고 보입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