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이후, 빅테크 뿐만 아니라 아이온큐, 팔란티어를 비롯한 소형 주식 역시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점 대비 -30% 하락한 팔란티어의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2023년 목표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장기 투자를 해도 될까요? 이 글에서 전부 다루겠습니다.
2023년 팔란티어 주가 전망
팔란티어, 2023년 현재 상황
팔란티어, 2023년의 긍정적인 상황
올해 AI 주식들이 상반기 주식의 상승을 이끌었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그만큼 AI 주식들은 주목을 받았고, 팔란티어 역시 AI 수혜주로서 큰 주목을 받았죠. 2023년 팔란티어는 어떤 상황인지 한번 간단히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2023년 가장 긍정적인 점은 팔란티어의 영업 흑자라는 것입니다. 2022년까지 팔란티어는 영업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2023년 1분기에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는 것이 주가 상승에 기반을 만들어줬죠. 팔란티어의 성장성에 대해 기대감만 있는 상승이 아니라, 실적 또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인거죠.
빅테이터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파운드리, 고담, 아폴로를 기반으로 한 팔란티어는 올해 대형 언어 모델을 결합한 AI 플랫폼을 공개했으며, 매출의 약 15%를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 비용으로 하여, AI 플랫폼이 큰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죠.
빅테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실적 뿐만이 아닌, 시장에서 환호성을 지르는 AI 플랫폼까지 시장이 원하는 상승 동력을 가지고 상승하였던 상반기였습니다. 올해 기준으로 최고 210%까지 상승하였고, 현재는 120% 상승한 상황입니다.
팔란티어, 2023년의 부정적인 상황
[고객 성장률 감소]
위의 내용만으로 팔란티어는 정말 주가가 급등하는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최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하락이라는 글을 보시게 되면, AI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즉 상승 동력이 없어지고 있는 상황 속, 부정적인 상황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죠.




위의 자료를 보면 팔란티어의 매출 사진과 전체 고객 수를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팔란티어의 매출은 정부 매출과 상업 매출로 구분됩니다. 즉, 팔란티어의 수입원은 정부와 기업 고객입니다. 팔란티어의 매출이 증가하기 위해선 정부 고객과 기업 고객의 수가 당연히 증가해야겠죠?
총 고객 수는 다행스럽게 증가하고 있지만, 총 고객의 연평균 성장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성장률 감소폭도 상당히 크죠. 구체적으로 정부 기업의 고객 성장률은 큰 폭의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기업 고객 성장률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죠.

점진적으로 정부 고객보다 기업 고객들의 수가 많아지며, 팔란티어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상업적으로 더욱 이용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것을 다시 해석해보면, 팔란티어의 기업 고객수의 증가는 앞으로의 수익 창출에 큰 역할을 할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그런 중요한 요소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는 것이 정말 부정적인 요소라고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팔란티어의 문제라고만 할 수는 없어요. 양적 긴축과 고금리 사회에 이윤을 중요시하는 기업들이 지갑을 닫은 것이 주요한 역할을 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잠재 매출액의 전망은 감소]

TDV는 미래에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계약 규모의 총액을 의미합니다. 즉 미래에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계약의 규모를 의미하죠. 이에 반면 RPO는 미래에 매출액으로 이어지는 ‘확정된’ 계약의 규모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잠재 매출액의 확정된 계약과 잠재 매출액이 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계약의 규모가 성장하지 않고, 주춤하거나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매출액, 영업이익 등 결과가 우상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의문점이 생긴 것입니다.
[AI 플랫폼 매출로 이어질 수 있을까?]
AI 플랫폼을 출시할 당시, 시장에는 정말 긍정적인 환호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모건 스탠리에서는 AI 서비스가 유의미한 매출로 전환되기 위해선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죠. AI 플랫폼을 출시한다는 것만으로 주가에 너무 많은 매수세가 붙어, 밸류에이션이 고평가되었다는 것이죠.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상반기에 AI 혁명의 수혜주와 영업 이익이 흑자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정말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AI 수요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 속, 총 고객 성장률의 감소와 미래 잠재 매출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지표의 하락은 AI라는 빛에 드리우는 검은 그림자라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팔란티어 분석글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봐주세요!
팔란티어, 장기투자 가능성은?
위의 글에서 다룬 것처럼, 장기투자를 해도 된다는 확신이 없습니다. 잠재 매출로 이어지는 지표들도 부정적인 상황이며, 매출로 이어지는 고객의 성장률도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면 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상업적으로 차지할 수 있는 파이가 큰 상황이죠.
금리 인하를 하여, 시장으로의 돈의 수급이 형성되었을 때, 기업 고객이 증가할까요? 미래의 일이라 확실하게 말을 못합니다. 다만 안정적인 정부 매출을 기반으로, 양적 완화로 인해 돈의 수급이 다시 원활해진다면 진정한 팔란티어의 성장성을 볼 수도 있겠죠. 여러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팔란티어, 월가의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적정 주가는?



현재 Seeking Alpha에 따르면 팔란티어의 목표 주가는 14.03달러이며, 현재 주가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월스트리트에서 팔란티어의 주가를 평가한 전문가들의 목표 주가 평균이 14.03달러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18명의 애널리스트의 평가 등급을 보면, 강력 매수는 2명, 매수 1명, 보유는 7명, 판매는 4명, 강력 판매는 4명입니다. 전반적으로 보자면 보유와 판매의 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부정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최근 러셀1000(미국에서 시가 총액이 큰 상위 1000개의 기업)에서 애널리스트들 50% 이상 매도 등급을 받은 기업에 팔란티어가 포함된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에서는 목표 주가를 9달러라고 보고 있죠. 즉 현재의 주가 상태에서 매수 의견보다 매도 의견이 지배적이라는 얘기입니다.
2023년 팔란티어의 주가 분석

팔란티어의 유의미한 지지 라인은 13.6달러, 10~11달러, 7.6달러입니다. 따라서 각자 분할 매수의 원칙에 맞게 해당 라인에서 분할 매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7.6달러는 AI 혁명이 있기 전의 가격이므로, 마지막 분할 매수 및 지지 라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AI 수요 저하에 따라 주가를 크게 조정시킨다면, 극단적으로 본다면 AI 혁명 전의 가격까지 되돌림이 있겠죠.

다만 단기적으로 13.6달러에서 기술적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봉 차트를 보시면, 120주 이동 평균선에서 최근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따라서 120주 이동 평균선을 이탈하게 된다면, 주가는 다음 지지 라인인 10~11달러까지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달러는 저항과 지지를 받은 매물 라인이며, 11달러는 일봉 기준 200일 이동 평균선이 형성된 가격이죠. 그렇기 때문에 10~11달러까지 충분히 주가는 조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7.6달러까지 조정은 좀 과하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13.6달러를 붕괴한다면, 바로 다시 주가 분석 글을 써서 리뷰하며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석글을 올리겠습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