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랠리가 시작된 강세장, 현재 저평가 종목은 오라클?

  • https://mdou-life.com/wp-content/uploads/2023/07/nblog.png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최근 주식 시장이 심상치 않습니다. 엄청난 상승을 하며 그 동안 저평가되었던 섹터들 역시 상승하고 있죠. 그런데, 이런 상황 속에서 상승 모멘텀 속에서 상승을 하지 못한 주식이 있는데 그 종목은 어떤 종목일까요? 그런 종목에 투자를 할 가치가 있을까요? 오라클에 대해 분석해볼게요.

현재 투자를 못하셨던 분들을 위한 내용

많은 사람들이 다시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불과 1달에서 2달 전까지만 해도, 주식 시장에는 공포감이 심하게 돌았죠. 하지만 FOMC 이후, 파월 의장의 발언 중 금리 인하를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내용이 있죠. 그 동안 고금리 및 양적 긴축으로 엄청난 발목을 잡았지만, 그런 걸림돌을 점차 제거한다는 논의를 한다니 환호성을 지를 수 밖에 없죠.

이런 상황 속, 아직 투자를 하지 못하여 엄청난 FOMO를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남들은 돈을 버는데, 본인은 그렇지 못하니 오히려 돈을 잃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죠. 그래서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우리가 많이 투자하는 반도체 종목과 빅테크 종목에 투자를 하려니 막상 너무 상승해 있는 상황입니다.

SOXX와 QQQ
SOXX와 QQQ

위의 사진을 한번 보시면, 왼쪽부터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오른쪽은 나스닥 지수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을 하면 지수를 추종하는 ETF죠. 어느 정도 투자를 하셨던 분들이나, 살짝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모두 이런 얘기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올라도 너무 올랐다…” 이런 말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구간이죠. 이런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오르는 시장 장세로 인하여 FOMO를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뭐 어떻게 하라고…’ 이런 생각이 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전 이런 장세에서 투자를 할 가치가 있는 종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다만 예리하신 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어요. ‘아니, 진짜 잡주라고 부를 수 있는 소형주도 상승하는데, 지금 상승하지 못한 종목들은 투자할 가치가 없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죠.

시퀀스 투자
투자 단계 확인

그래서 차트 분석과 펀더멘탈 분석, 그리고 해당 섹터 내에서 수익률 등을 분석할 것입니다. 위의 그림이 보이시죠? 첫 단계와 두 번째 단계는 사실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긴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에게 종목을 추천드리는 과정이니 위의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그 종목이 무엇인지, 그리고 펀더멘탈은 어떠한지, 대응 전략은 어떻게 해야할 지, 같이 살펴볼게요.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일단 한번 따라와보세요!

현재 저평가 주식? 오라클에 투자해라.

오라클, 시가 총액은?

누구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으며, 누구에게는 익숙할 수도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누군가에게는 오라클 역시 고평가라고 말을 할 수도 있죠.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니 그 정도의 반박은 수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은 추후에 제가 말씀드릴게요.

오라클 시가 총액
오라클 시가 총액

오라클의 시가 총액은 $283.11B로, 전 세계 시가 총액 31등이며, 소프트웨어 섹터 5등 기업입니다. 이게 어느 정도 수준이냐고 물으신다면, 어도비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우량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보다는 다소 규모가 작긴 하지만, SK 하이닉스에 4배 정도의 시가 총액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되시겠죠?

오라클, 목표 주가는?

그럼 일단 첫 번째 단계는 통과된거죠. 내 돈을 넣어도 안전한 기업이니까요! 그렇다면 두 번째 스텝인 목표 주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목표 주가라는 것은 사실 정확한 판단 지표는 아니에요. 사람마다 목표 주가를 구하는 방법이 다르니까요. 하지만 전문가들이 평가한 목표 주가를 토대로,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전 마진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오라클 목표 주가
출처 : Seeking Alpha

Seeking Alpha 자료를 참고해보면, 현재 오라클의 목표 주가는 124.27달러로 현재 주가 대비 약 +23.89% 상승 여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정도면 그래도 어느 정도 안전 마진이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저 역시 목표 주가를 저만의 기준으로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 2025년 예상 EPS : 6.22
  • EPS Long Term Growth : 12.89%
  • PEG : 1.44
  • Forward PE Ratio : 18.59
  • 2025년 목표 주가 : 115.62달러
  • 할인률 : 10.28
  • 2024년 목표 주가 : 104.84달러

그리고 제가 구한 목표 주가를 봐도, 현재 주가는 어느 정도 안전 마진이 있는 상황이죠. 현재 과열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 주가는 과열이라고 절대 볼 수 없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오늘 저평가 주식이라는 제목으로 오라클을 다루는 이유이죠.

오라클 주가 현황
오라클 주가 현황

GuruFocus 자료를 인용하면, 현재 주가의 과열도를 보기 쉽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저평가 구간이라고 볼 수는 없죠. 다만 적정 주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따라서 우리는 현재 오라클 주가는 거품이 있는 상태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오라클, 펀더멘탈 상태는?

우리는 지금까지 첫 번째 단계와 두 번째 단계에서 특이사항이 없이 통과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시가 총액도 우량하며, 목표 주가 역시 어느 정도 안전 마진이 확보되어 있는 상황이죠. 그렇다면 펀더멘탈 체크를 할 차례입니다. 이 과정에서 두 가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하나는 멀티플 체크이며, 두 번째는 실적 분석이죠.

오라클, 현재 멀티플은?

첫 번째로 멀티플을 체크해볼게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밸류에이션 분석을 통해 회사의 가치, 성장성 등을 확인하는 것이죠.

Valuation Check
Valuation 체크
Valuation 체크

현재 주가의 과열도를 체크하기 위한 Valuation 지표로는 수 많은 지표들이 있지만, 제가 주로 보는 것은 PER이죠. 한번 위의 사진을 같이 보면, Non-GAAP 기준 PER은 작년 1년간 19배로, 섹터 평균보다 -8.88%인 상태이죠. 그렇게 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섹터 평균보다 낮은 상태죠.

향후 1년간으로 봐도, Non-GAAP PER은 18.55로, 섹터 평균보다 -22.11%이죠. 섹터 평균 대비 저렴하다고 볼 수 있죠. 다만, 최근 5년간 비교를 해본다면 어느 정도 비싼 수준이라고 볼 수도 있죠. 최근 5년간 PER보다 현재 PER이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오라클의 Non-GAAP 기준 PER은 섹터 평균보다 낮기 때문에, 현재 주가는 소프트웨어 섹터에서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5년의 기간을 볼 때, 오라클의 주가는 저렴하다고 볼 수는 없죠.

Growth Check
오라클 성장성
오라클 성장성

위의 자료를 토대로 오라클의 성장성을 본다면, 매출, EBITDA, EPS 성장성은 섹터 평균을 뛰어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Free Cash Flow과 배당 성장률은 섹터 평균을 크게 뛰어넘는 것을 볼 수 있죠. 다만 ROE 성장률에 대해서는 크게 부정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 자본을 투자해서 벌어들이는 수익 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죠. 즉, 미래 향후 이익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데, 이 부분은 실적 체크할 때 확인해볼게요.

Profitability Check
오라클 수익성 체크
오라클 수익성 체크

오라클의 수익성 부문은 섹터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죠. 다시 말씀드리면, 경쟁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다만 재고 자산 회전률은 상당히 부정적이네요.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섹터 평균 대비 현재 주가는 저평가 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5년이라는 기간을 본다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매출, EBITDA, EPS에 대한 성장률은 긍정적으로 전망하며, 특히 잉여 현금 흐름 및 배당 성장률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죠. 다만 재고 자산 회전율과 ROE 성장률은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라클, 최근 실적 분석

오라클 최근 실적
오라클 최근 실적

오라클의 최근 실적은 Mixed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매출은 129억 4000만 달러로, 시장의 예측치보다 -$111.37M 하회하였습니다. Non-GAAP EPS는 $1.34로 시장의 예측치를 $0.01 상회하였죠. 주가는 갭하락을 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그럼 상세히 한번 알아볼게요.

손익 계산서 분석
손익계산서 분석
손익계산서 분석

위의 손익 계산서를 분석해보면, 오라클의 손익 계산서는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Y/Y 대비 매출, 영업 이익, 순이익, EPS 모두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및 라이센스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했죠. 마찬가지로, Q/Q 대비 상승한 것도 마찬가지죠.

  • Revenue : $12,941 ( Vs YoY : +5.4% / QoQ : +3.9%)
  • Operating Income : $3,622 (Vs YoY : +15.2% / QoQ : +8.2%)
  • Net Income : $2,503 (Vs YoY : +4.4% / QoQ : +3.4% )
  • Diluted EPS : $0.89 (Vs YoY : +41.3% / QoQ : +3.5% )
  • $ in millions
오라클 마진율
오라클 마진율

다만 마진율의 측면에서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12분기 평균 Gross Margin은 76%이지만, 최근 분기 실적에서는 71%를 기록했죠. Operating Margin 역시 12분기 평균에 못 미치는 결과를 보고했으며, Net Income Margin은 살짝 상회했죠.

대차 대조표
오라클 대차대조표
오라클 대차대조표

이번 분기 총 자산은 1,343억 2400만 달러이며, 총 부채는 1,299억 4600만 달러이며, 총 자본은 43억 7800만 달러이죠. 근데 부채 비율이 너무 높네요. 총 자산의 97%가 부채이니, 말 다했죠. 재무 상태가 그렇게 건전한 편은 아니라고 봅니다.

현금 흐름표
현금 흐름표
현금 흐름표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71억 1700만 달러,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은 28억 1100만 달러,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은 58억 17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의 경우 작년 인수 합병에 큰 비용이 들었기에, 큰 사이가 발생했습니다.

요약

손익 계산서 상으로 Y/Y와 Q/Q 모두 상승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다만, 12분기 평균 대비 Gross Margin과 Operating Margin은 다소 아쉬웠죠. 대차 대조표를 보면, 부채 비율이 상당히 많아 다소 재무 상태가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최근 어닝콜을 보면, 생성 AI 서비스의 수요가 천문학적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사업 연간 수익이 거의 200억 달러라고 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계속 증가한다고 했습니다.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중 66개를 확장하고, 100개의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했죠.

또한 앞으로 몇달 안에 20개의 새로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가동할 예정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연결되어 있으며, 전세계 국가에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분명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다만 갑작스럽게 부채 비율이 상승한 점이 아니라는 점과 생성 AI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ROE 성장률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은 향후 지켜봐야 한다는 점이죠. 따라서 충분히 투자를 해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오라클 주가 전망

오라클 일봉 차트
오라클 일봉 차트

위의 사진은 오라클의 일봉 차트입니다. 현재 실적 발표에 대한 악영향으로 인하여 200일 이동 평균선이 붕괴된 상황이죠. 제가 저평가라고 말을 하는 것이 이 이유입니다. 다른 소프트웨어 섹터 기업들은 정말 과열이지만, 상대적으로 오라클은 지금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매수를 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물론 주가의 변동폭이 그렇게 큰 기업은 아니에요. 고금리로 인하여 형성된 저점에서 최고점에서 100% 상승했죠. 그래서 큰 변동폭을 보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우량한 기업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수요가 넘치는 기업은 현재 구간에서 충분히 가져가야 할 자리이죠.

따라서 전 오라클의 주가 전망은 최소 113달러까지는 간다고 봅니다. 안전하고 우량한 종목으로 +13% 정도의 수익률을 볼 수 있다는 뜻이죠. 안전하고 우량한 기업에 투자해서 위와 같은 소소한 수익률을 얻는 것은 어느 정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저만 그럴까요? 항상 기회 비용이 문제가 되는 것이죠.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이상으로 오라클에 대한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FOMO를 느낄 시기에, 안전하고 확실한 기업에 투자해서 10%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

1 thought on “산타 랠리가 시작된 강세장, 현재 저평가 종목은 오라클?”

Leave a Comment

/* This script enhances the image viewing experience within WordPress posts by enabling a modal popup functionality. When a user clicks on an image that isn't contained within a hyperlink, the image is displayed in a full-screen overlay, or 'modal', thus focusing the user's attention solely on the image. The modal can be closed either by clicking on the 'X' button positioned in the top right corner, or by clicking outside the image. This provides an engaging and user-friendly way to view images in WordPress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