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여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새롭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하는 것이죠. 하락장에 새롭게 투자할 기회를 준다면, 전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할 것입니다. 기업, 주가 및 차트 분석을 진행해볼게요~
온세미컨덕터 : 투자를 할만한 기업일까?
온세미컨덕터 : 전력반도체 글로벌 2위 / 이미지 센서 글로벌 1위 기업
(자동차 및 산업용 센서)
혹시 온세미컨덕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생소할 수도 있는 온세미컨덕터는 전력 반도체와 이미지 센서 대표 기업입니다. 전력반도체 분야에서는 글로벌 2위를 달성하고 있으며, 산업 및 자동차 분야에서는 이미지 센서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

위의 사진은 Companies Marketcap을 참고한 자료입니다! 온세미컨덕터는 약 시가총액이 400억 달러이며, 전 세계 시가총액 43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많이 생소하실 분들에게 위의 종목은 S&P 500에 속해 있고, 나스닥 100에도 속해 있는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임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전력 반도체 글로벌 2위 / 이미지 센서 글로벌 1위 기업

위의 자료는 2023년 2분기 어닝콜에서 사용된 자료입니다. 위의 자료를 통해 전력 반도체 2위 기업이자 이미지 센서 1위 기업이라고 명시하였죠. 근래 들어, 전기차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인버터 뿐만이 아닌 온보드 차저에 사용되는 전력 반도체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죠. 아래 사진을 보시면, 온세미컨덕터의 제품이 전기차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율 주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이미지 센서입니다. 그 예로 온세미컨덕터는 테슬라 차량에 사용되는 이미지 센서를 납품하고있죠. 전력 반도체와 이미지 센서를 필두로 한 온세미컨덕터는 자율주행을 하는 전기차 시장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가 되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즉,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하는 것은 다른 방법으로 전기차에 투자한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죠.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위의 내용을 통해서 온세미컨덕터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이유로 온세머컨덕터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엄청난 성장성 추세
우리가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최근 성장 추세와 미래 성장 가능성 측면이 있습니다. 우선 최근 성장 추세부터 확인해볼게요!
최근 성장세

위의 자료를 보면, 온세미컨덕터의 최근 성장성을 볼 수 있습니다. 해석해드릴게요! 매출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6%를 기록하였습니다. Gross Margin은 13%p 향상되었으며, Operating income은 14%에서 21%p 향상된 35%로 향상되었죠. 3년 동안 잉여 현금 흐름은 10배가 성장되었죠. 이 뿐만이 아니라 SiC 공장설립에 3억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어… 대단하다…?라고만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린 객관적인 데이터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평가해야 합니다! 잉여 현금 흐름의 성장성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 중 1등을 기록하였습니다. 투자 자본을 이용하여 창출한 수익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 중 4위를 기록하였으며, 영업 이익 성장률은 3위를 기록했죠.
이렇게 강력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SiC 공장 설립을 하는 등 투자 활동 역시 했다는 것을 본다면, 미래 역시 현재의 강력한 성장성 추세를 유지 혹은 더욱 성장하겠다는 것이죠. 이런 모습을 봤을 때, 과거 3년간 엄청난 모습을 보여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씨킹알파를 참고하였습니다. 이번엔 사업 비중이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 볼게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온세미컨덕터의 매출 중 Automotive가 차지하는 비율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점차적으로 커지는 전기차 시장의 메가 트렌드에 맞춰 사업 구조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 성장성

시장의 규모 측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6개의 시장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는데, 첫 번째 사진은 2027년 잠재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2027년 에너지 인프라 시장은 78억 달러를 예상하여, 연평균 성장률 16%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전기차 충전은 11억 달러로 25% 연평균 성장률, 자동화 공장은 91억 달러로 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죠.
5G 클라우드 파워는 37억 달러로 연평균 8.8%를 기록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센서는 56억 달러로 15%의 연평균 성장률, 전기자동차는 155억 달러로 25%의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를 통해, 온세미컨덕터가 하는 사업이 속한 시장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점차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죠.
좀 추상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에서 얼마나 매출을 올릴 수 있는거야? 라고 물어보실 수 있죠. 지극히 자연스러운 질문이며, 이 때는 두 번째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에너지 인프라 시장은 인버터 당 600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은 충전기 당 2,000~4,000달러 매출을 기대하고 있죠.
자동화 공장은 공장 당 5,000~10,000달러 매출을 기대하고 있고, 5G 클라우드 파워는 서버 당 150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센서(레벌 2 이상)는 224~960달러, 전기자동차는 차량 당 350~1,800달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성장성을 봤을 때, 우리는 3년간 가파른 성장이 있었으니 성장이 멈출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 가능성 측면을 봤을 때, 이 성장성은 이제 시작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아직도 먹을 파이가 많으며, 투자하고 있는 사업은 최소 8%에서 최대 26%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2027년까지 시장 성장률을 3배 초과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력반도체는 연평균 성장률을 16%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는 산업 전체 성장률을 2배 초과 달성하여 70% 성장률을 목표로 하죠. 시장 점유율을 35~40%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는 연평균 성장률을 8%로 하고 있으며, 머신 비전과 산업, 공장 자동화,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집중한다는 것이죠. 위와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지킬 수 있다면, 우리는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해야 할 이유가 합리화됩니다.
어떤가요?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드시나요? 저 역시 온세미컨덕터를 간발의 차이로 놓친 기억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이 종목을 처음 들으셨다면, 위의 내용을 보신 뒤 어떤 생각이 드실까요? 정말 좋다고 판단되기에 투자를 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신다는 마음이 생기셨다면 본격적으로 기업에 대해 좀 더 알아볼게요~
온세미컨덕터 기업 분석
사업 소개
위의 내용들을 통해, 온세미컨덕터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서술할까 합니다. 원래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하면, 자연스럽게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게 진행하지 않은 이유는 너무나 매력적인 장기 성장성을 먼저 어필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러한 배열로 글을 서술했죠.
사업 구분 : PSG / ASG / ISG
회사는 크게 3개의 사업 분야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사업 분야 PSG(Power Solutions Group)이며, 두 번째 사업 분야는 ASG(Advanced Solutions Group), 마지막으로는 ISG(Intelligent Sensing Group)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은 각 사업 분야의 역할보다는 End Market(최종 소비자 시장)으로 제고되는 제품의 형태가 중요하죠.
End Market에 따른 구분 : Auto / Industrial / Others

위의 사진은 22년 1분기부터 시작하여 23년 2분기, 총 매출에 각 End Market별 사업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 것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 분야의 사업이 2023년 2분기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7%에 해당하는 것이죠. 위의 사진을 통해 자동차 부문에 대한 비중이 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러한 변화는 매출 잠재력과 마진이 높은 차량용 반도체의 매출 비율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구조적 변화입니다. 위의 사진을 본다면,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7.3%를 기록하면서 2022년 규모보다 3.5배 이상 커질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커지는 전기차 시장에 필수적인 실리콘 카바이드라는 전력 반도체 말고도, 이미지 센서가 사용될 것입니다. 최근 매출 비중의 상승에 8MP Ramp로 센서 및 카메라 성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ASP(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한 것도 영향이 있겠죠.
산업용 반도체 역시 29% 비중을 차지하면서, 전년 동일 분기 대비하여 1.2%p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반도체만큼 큰 성장은 아니지만, 태양광 및 전기차 충전 등이 확산되면서 인버터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죠.
Next Milestone

위의 내용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자동차 및 산업 분야로 매출 비중이 변하고 있었는데, 2027년까지 지속적으로 더 큰 구조적 변화를 하겠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즉, 자동차 및 산업 분야로 더 큰 매출 비중이 생기겠죠. 뿐만이 아닙니다. 구조적 변화 외에도, 새로운 이미지 센서 램프 등을 통해 차별화를 시키는 것이죠.
또한 실리콘 카바이드(SiC)의 대량 생산을 통해 마진율을 향상시킨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현재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은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7년 milestone으로 시장 점유율의 2배를 뛰어넘어, 35~4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카바이드의 장점?
기존 Si와 비교하면 온도에 무관하게 반도체 성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전압을 걸어줘도 더욱 안정성이 높으며, 열전도율이 높아 적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카바이드는 위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온 및 고전압에서 더욱 강점을 가지고 있죠. 전기차 시장이 더욱 커지는 상황 속, 많은 기업들은 전기차의 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연비 등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실리콘 카바이드는 필수적인 요소이죠. 이러한 예측 수요에 맞춰 2027년까지 온세미컨덕터는 실리콘 카바이드를 대량생산하여,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생산 마진을 높인다는 얘기입니다!
Risk
저는 이 기업을 조사하면서 한 가지 리스크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온세미컨덕터는 현재 구조적 변경을 통해 높은 마진을 달성하는 것을 milestone으로 정했습니다. 메가 트렌드인 전기 자동차 및 산업 반도체로 비중을 늘리는 상황 속, 경제가 나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테슬라와 온세미컨덕터의 같은 기간 동안 주가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는 차트 사진입니다. 갈색 세로선 보일까요? 저 기간에는 테슬라의 개별적인 악재(일론머스크의 주식 매도)로 인하여, 독립적으로 움직였습니다. 이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멘텀의 강도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온세미컨덕터가 기술주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되겠죠. 하지만 저희는 개별적인 악재가 작용하지 않는 이상, 전기차의 대표 기업인 테슬라와 전력 반도체 및 이미지 센서 대표 기업인 온세미컨덕터의 주가 방향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온세미컨덕터의 구조적 변경이 자동차 및 산업으로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방향성은 더욱 확실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경제 상황 및 미국 경제 상황에 민감한 전기 자동차의 움직임에 온세미컨덕터 역시 같이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3년 2분기 실적 분석
손익 계산서 분석

손익 계산서를 분석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손익 계산서를 볼 줄 모르시는 분들은 이 글을 먼저 읽고 오세요. 1년전 동일 분기와 비교한다면, 이번 분기 결과는 혼합이라고 봐야 합니다. 매출과 순이익은 증가하고, 매출 총이익과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죠. 주당 순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직전 분기와 비교한다면 모든 값들이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Summary]
- Revenue : $2,094.4 (+0.4% YoY / +6.9% QoQ / +3.5% Consensus)
- Gross Profit : $993.4 (-3.6% YoY / +8.2% QoQ)
- Operating Income : $677.8(-2.8% YoY / +10.4% QoQ)
- Net Income : $576.6 (+26.5% YoY / +24.8 %QoQ)
- EPS : $1.29 (+26.5% YoY / +25.2 %QoQ / +10% Consensus)
전반적으로 위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겠죠. 마진율을 한번 보면, 이번 분기 Gross Margin은 47.4%입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6%p 감소하였으며, 직전 분기 대비는 +0.4%p 증가하였죠. Operating Margin은 YoY -1%p, QoQ는 +1%p 증가하였습니다. Net Income Margin은 YoY +6%p 증가하였으며, QoQ는 +4%p 증가하였습니다.
어닝콜 내용 정리
실리콘 카바이드 사업의 매출은 22년 2분기에 비해 거의 4배 증가하였으며, 올해 매출 10억 달러에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내부에서 Wafer의 50%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진행중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2분기에만 30억 달러 이상의 신규 실리콘 카바이드 LTSA(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런 모습은 실리콘 카바이드의 지속적인 공급 불활식성 속에 점점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는 것이죠.
대차 대조표 분석

대차 대조표 분석에 앞서, 여기를 보고 오시면 훨씬 이해가 되실 겁니다! 대차 대조표는 현재 건강한 상태로 진전되고 있다는 표현이 가장 알맞다고 생각됩니다! 부채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23년 2분기 82%를 기록하였습니다. 총 자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자본 또한 증가하고 있죠. 따라서 부채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대차 대조표를 보면, 유동성 장기 부채의 증가로 유동 부채가 살짝 증가하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유동 비율은 239%이며, 당좌 비율은 144%로 단기 부채에 대한 리스크도 전혀 없죠. 이러한 이유로 온세미컨덕터의 재무 건강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고 판단됩니다!
현금 흐름 분석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1년 전과 비교하면 감소하였으며,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은 증가하였고,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1분기와 2분기의 누적 현금 흐름을 나타냅니다. 결론적으로 영업, 투자 및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의 합인 순 현금 변동은 감소하였죠.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재고 자산의 감소와 매입 채무로 인하여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분기는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3억 9080만 달러로, 22년 9월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CapEX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자연스럽게,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의 감소와 CapEX의 증가로 잉여 현금 흐름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잉여 현금 흐름은 올해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마이너스 3980만 달러를 기록했죠. 어닝콜의 따르면, 올해 남은 기간동안 잉여 현금 흐름이 플러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게 중요한 것이 온세미컨덕터의 장기 전략 중 하나는 잉여 현금 흐름의 50%를 주주들에게 준다는 것이 있죠. 따라서 잉여 현금 흐름을 많이 창출하고, 개선되는 것은 주주들에겐 투자 심리를 더욱 향상시켜주는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온세미컨덕터 : 매수 찬스가 오고 있다.
Valuation 평가

위의 자료는 Global Market Monitor을 참고한 자료입니다. PER을 보면, 현재 10분기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PBR과 PSR은 10분기 평균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죠. 즉, 주가의 과열 및 고평가를 의미하는 Valuation이 서로 엇갈린 평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겐 지금의 주가는 쌀 수도 있으며, 누군가에겐 비싼 상황이겠죠?
PSR 역시 현재 17.2로 10분기 평균에 비하면 낮은 값이지만 섹터 평균인 2.73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멀티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 이를 통해서 팔란티어의 주가는 상당히 과열이라고 생각이 되는 것이죠.

위의 자료 gurufocus 자료입니다! 위의 사이트에서는 온세미컨덕터에 대한 주가가 아직 과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그냥 참고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온세미컨덕터가 2020년부터 엄청난 성장을 이뤘기 때문에 주가는 과열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감안하시고 보셔야 해요!
온세미컨덕터 목표 주가
전문가들이 평가한 목표 주가 : $119.12

Seeking Alpha를 참고해보면, 온세미컨덕터의 목표 주가를 $119.12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8/18일 기준으로, 약 현재 주가에서 +32.31% 정도의 여유가 있는 안전 마진이 형성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충분히 매수를 고려해볼 만한 자리이죠.
1차 매수와 2차 매수를 통해 최소 안전 마진 15% 이상을 구축해야 합니다. ‘미국 주식: 투자 이유와 방법-2편’에서 어느 정도의 안전 마진을 남겨야 한다고 얘기했었죠? 그렇다면 전 온세미컨덕터의 목표 주가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내가 평가한 목표 주가 : $94.1
- 2027년 예상 EPS : $10.19
- 2024~2028년 평균 EPS 성장률 : 10%
- PEG : 1.63
- Forward P/E Ratio : 16.3
- 2027년 목표 주가 : $166.09
- 할인율 : 15.25
- 2023년 목표 주가 : $94.1
전 온세미컨덕터의 목표 주가를 94.1달러라고 계산하였습니다. EPS 성장률을 보수적으로 10%로 계산하였는데도 현재 주가는 충분히 안전 마진이 있다고 평가됩니다. 물론 당장의 거시경제의 어려움 및 악재로 인하여 주가는 하락된 상황이죠.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의 밸류에이션 및 성장성을 믿는다면 지금 매수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온세미컨덕터 :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제가 진행하는 차트 분석은 여러 가지 지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관련된 글을 먼저 참조하시고, 차트 해석을 본다면 보다 쉬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지지 및 저항 라인 분석

지지 라인 : 80달러 / 68달러
일단 차트 분석했을 때, 확인되는 지지 라인은 80달러와 68달러로 확인됩니다. 현재 주가는 120일 이동 평균선에 형성되어 있어, 지금 반등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온세미컨덕터의 주가에 큰 조정을 준다면 200일 장기 이동 평균선까지 조정을 줬습니다.
위의 차트를 한번 보시면 이러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0일 이동 평균선에서 지지를 받은 횟수보다 200일 이동 평균선에 지지를 받은 경험이 많기에 80달러를 1차 지지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차 지지 라인이 68달러인 경우는 주봉 차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50주 이동 평균선에서 지지를 받은 것을 볼 수 있지만, 더욱 큰 조정이 오는 경우 120주 이동 평균선과 Envelope 1차 지지 라인까지 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 가격은 68~70달러입니다. 따라서 2차 지지 라인은 68~70달러입니다.
진짜 2차 지지 라인까지 오는 경우는 역대급 매수 기회입니다. 지금의 주가에서 30%는 가까이 조정이 나와야 형성되는 가격이기도 하죠. 따라서 2차 지지 라인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1차 지지 라인에 좀 더 비중을 줘서 매수하는 방법도 괜찮다고 봅니다.
주가 전망
당장의 거시 경제의 악재 및 어려움으로 인하여 주가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그래서 나중에 얼마까지 갈까?’는 매우 중요한 질문이죠. 전 온세미컨덕터의 주가는 단기적으로 111달러는 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목표 주가를 보수적으로 계산하는 이유는 매수를 위한 목표 주가 계산이기에 안전 마진을 구축하기 위함이죠. 하지만 2027년 회사가 세운 목표를 토대로 지속적으로 간다면, 166달러까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 글을 읽으신 뒤, 온세미컨덕터에 투자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드신다면 기본적으로 111달러까지 바라보시고 가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적어도 신고가는 몰라도 전고점까지는 가겠죠. 하지만 중요한 점은 현재의 거시 경제 상황 속 주가의 조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 뒤, 그것을 감안하시고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이상으로 온세미컨덕터 기업 분석과 주가 분석에 대해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기업과 차트를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저랑 다른 관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서로 진전한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