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실적, 애플은 역성장 중이다?

  • https://mdou-life.com/wp-content/uploads/2023/07/nblog.png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애플의 23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실적은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역성장이라는 우려를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는 점도 있죠. 주가는 하락하고 있지만 여기에서 반등이 나올 것입니다. 같이 알아볼까요?

애플 주가 상황

애플 실적 발표 전 주가
애플 실적 발표 전 주가

Finviz 자료를 참고해보면, 오늘 미국 증시는 큰 상승으로 마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우 존스는 1.70% 상승 마감, 나스닥은 1.78% 상승 마감, S&P 500은 1.89% 상승 마감하였죠. 3대 지수 모두 큰 상승으로 마무리한 정말 긍정적인 미국 증시였습니다. 애플 역시, 실적 발표를 앞두고 +2.07% 상승 마감하였죠.

애플 실적 발표 후 주가
애플 실적 발표 후 주가

하지만 +2.07%라는 상승이 무색하게,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After Market에서 -3% 정도 하락하고 있죠. 실적은 시장의 예측치를 상회했지만,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높은 확률로 가이던스 혹은 어닝콜이겠죠. 한번 상세히 알아볼게요~

23년 4분기 애플 실적 결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3분기 실적만 본다면 시장의 예측을 뛰어넘긴 했지만 작년에 못 미치는 결과입니다. 매출은 895억 달러로 시장의 예측치인 893억 5000만 달러를 상회했으며, EPS 역시 $1.46으로 예측치인 $1.39를 상회했죠. 그렇다면 작년 및 직전 분기와의 비교는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Income Statements(손익 계산서)

애플 4분기 손익계산서
애플 4분기 손익계산서

만약 위의 사진이 잘 안보이시는 분들 SEC.gov(여기를 클릭해주시면 바로 접속 가능)에 들어가셔서 제 글과 같이 보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보실 수 있을 거에요! 간략하게 손익 계산서를 브리핑하고 분석하겠습니다.

애플의 회계연도 기준, 23년 4분기 매출은 Products 매출인 672억 달러와 Services 매출인 223억 달러의 합인 895억 달러로 보고되었습니다. 영업 이익은 약 270억 달러를 보고 했으며, 순이익은 약 230억 달러를 보고했죠. 주당 순이익은 $1.46을 보고했습니다.

분기별 실적
분기별 실적

위의 사진을 보시면 Y/Y 대비 매출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우리는 부정적인 모습을 하나 찾을 수 있습니다. 23년 1분기부터 Y/Y(작년 동일 분기) 기준으로, 4분기 연속으로 매출 역성장을 볼 수 있죠.

다만 매출을 올리는데 드는 비용인 Cogs(혹은 Cost of sales)에 주목을 해보면, Products 비용이 약 38억 달러 감소하여 매출 총이익은 개선된 모습을 보고했죠. 영업 지출 및 세금은 큰 차이가 없으며, 결과적으로 영업 이익 및 손이익 역시 개선된 결과입니다.

  • Revenue : $89,498 ( Vs YoY : -0.72% / Consensus : $89,350)
  • Gross Profit : $40,427 (Vs YoY : +6.1%)
  • Operating Income : $26,969.0 (Vs YoY : +8.3%)
  • Net Income : $22,956 (Vs YoY : +10.8%)
  • Diluted EPS : $1.46 (Vs YoY : +13.2% / Consensus : $1.39)
  • $ in millions

마진율 측면에서 본다면, Gross Margin은 45.2%를 기록했으며, Operating Margin은 30.1%, Net Income Margin은 25.7%를 기록했습니다. Gross Margin, Operating Margin, Net Income Margin 모두 Y/Y 대비 증가한 결과입니다.

Segments Revenue

Net Sales by category

카테고리별 매출
카테고리별 매출

그렇다면, 애플의 제품군에 따른 매출을 분석해볼게요! 아시다시피, 애플 매출에 있어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율을 정말 엄청납니다. 22년 4분기엔 47%이며, 23년 4분기엔 49%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인 매출을 차지하고 있죠.

  • iPhone : $43,805 ( Vs YoY : +2.7% / Consensus : $43,730)
  • Mac : $7,614 (Vs YoY : -33.8% / Consensus : $8,760)
  • iPad : $6,443 (Vs YoY : -10.2% / Consensus : $6,120)
  •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 : $9,322 (Vs YoY : -3.4% / $9,410)
  • Services : $22,314 (Vs YoY : +16.3% / Consensus : $22,370)
  • $ in millions

아이폰의 매출은 Y/Y 대비 +2.7% 상승하였으며, 시장의 예측치를 상회하는 43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Mac, iPad, Wearables는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Mac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3.8%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Mac, iPad, Wearables는 Y/Y 대비 매출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예측을 모두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죠.

다만, Services 매출은 Y/Y 대비 +16.3%증가 했을 뿐 아니라, 시장의 예측치를 상회하는 223억 달러를 보고했습니다. 특히 22년 4분기 전체 매출의 21%를 차지했던 Services 매출은 23년 4분기 25%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Services 매출의 상승세가 정말 두드러지는 상황이죠.

Net sales by reportable segment

지역별 매출
지역별 매출

지역별 매출에서 우리는 중국 매출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체 매출의 20%에 가까운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죠. 23년 4분기 중국 매출은 150억 8400만 달러로, 시장의 예측치인 170억 1000만 달러를 크게 하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Y/Y 대비하여 비교해도, 중국 매출이 감소하였죠.

다만, Americas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감소한 것 역시 사실입니다. 다른 지역 매출이 예상치를 상회하였기 때문에, 전체 매출이 시장의 예측치를 상회한 것이겠죠. 그렇다면 우린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가는 과정을 보고 있는 것일 수도 있죠.

Balance Sheets

대차대조표
Balance Sheets

현금성 자산은 약 1,620억 달러로, Y/Y 대비 -4% 감소한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총 부채는 1,110억달러를 보고하며, 순 현금은 51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여전히 엄청난 현금을 보여주고 있죠. 다만, 23년 3분기 실적 발표 때의 결과와 한번 비교해볼까요?

23년 3분기 현금성 자산은 1,660억 달러였으며, 총 부채는 1,090억 달러였죠. 형성된 순 현금은 570억 달러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분기는 애플의 상대적 기간 평가라는 기준으로 봤을 때, 직전 분기 대비 다소 아쉬운 결과라고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 정도 현금을 창출하는 기업은 전무후무할 엄청난 기업이죠.

Cash Flow

현금 흐름
Cash Flow

회계연도 기준으로 23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은 110억 5430만 달러의 현금 유입,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은 37억 500만 달러의 현금 유입,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은 108억 4880억 달러의 현금 지출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른 현금 흐름의 순 변동은 57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작년과 더불어 현금 흐름의 순 변동이 크게 생긴 이유는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이 유출이 아닌 유입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유가 증권 구매로 인한 현금 유출이 470억 달러 감소했으며, 유가 증권 판매에 따른 현금 유입도 31억 달러 감소했죠.

요약

애플의 이번 분기 실적 결과는 시장의 예측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4분기 연속으로 Y/Y 대비, 매출이 역성장한 점과 아이폰과 서비스 매출을 제외한 맥, 아이패드, 웨어러블 매출 역시 약세를 보인 점이 다소 아쉽네요.

또한 중국 매출 역시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는데요. 이 부분이 지금 현재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중국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클수록, 향후 미중 갈등이 깊어질수록 리스크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중국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줄여, 수입 다변화를 해야하는 상황 속 지금의 중국 매출 감소는 오히려 중국 의존도를 줄이는 과정일 수도 있죠.

뿐만 아니라, 전체 매출은 예상치를 상회함과 동시에 중국 매출이 예상치를 하회했다는 것은 다른 지역에서 예상치를 상회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애플의 중국 매출 의존도를 줄이는 과정이 성공적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또한 서비스 매출이 어느덧 25%까지 올라왔습니다. 하드웨어 섹터의 1등 주식 전체 매출의 25%가 서비스 매출인 셈이죠. 더이상 하드웨어라고만 한정할 수 있을까요? 하드웨어 특성 상, 거시 경제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밖에 없죠. 아무리 필수 소비재에 가깝다고 하는 핸드폰이지만, 고가의 핸드폰은 확연한 임의 소비재이니까요.

애플 주가 전망

위의 글을 게시할 때, 제가 지지 라인에 대해 말씀드렸고, 실제로 애플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제 지지 라인에서 기술적 반등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글을 먼저 선행하여 읽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실적 실망감으로 인한 주가 하락, 반등은 여기에서!

애플 일봉 차트
애플 일봉 차트

현재 애플 주가는 박스권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애프터장 기준으로 171달러이죠. 만약 주가가 더욱 하락한다면,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전 애플 실적 자체만으로 인한 하락은 166~168달러가 마지노선이라고 봅니다. 일봉 차트 기준으로 224일 이동 평균선이 위치한 자리이죠.

123달러의 저점에서 197달러라는 최고점까지 상승한 뒤, 현재 주가는 적당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이 어느 정도 부합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8.2% 되돌림은 169달러 부근에 형성되어 있죠. 피보나치 되돌림에서 가장 강력한 반등은 38.2%와 61.2% 되돌림이라고 말씀드렸죠?

물론 거시 경제가 급속히 악화되어서, 연준의 의도대로 연착륙이 아닌 연준이 항복하는 경제 침체라는 그림이 그려지게 된다면, 주가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죠. 현재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은 끝났으며, 연착륙이라는 시나리오를 바라보고 있는 상황 속 경기 침체로 인한 연준의 하락만큼 큰 악재는 없겠죠.

만약 위의 가정이 사실로 변하게 된다면, 166달러는 당연히 붕괴되고, 150달러까지 바라볼 수도 있겠죠. 다만 아직 이런 상황까지 시장이 반영한 것은 아니기에, 단기적 지지 라인은 166~168달러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애플 실적 결과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4분기 연속 매출 역성장과 중국 매출 감소로 인해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 이 방향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칙에 준수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과 차트 분석을 통해 종목을 진단합니다.

4 thoughts on “애플 실적, 애플은 역성장 중이다?”

Leave a Comment

/* This script enhances the image viewing experience within WordPress posts by enabling a modal popup functionality. When a user clicks on an image that isn't contained within a hyperlink, the image is displayed in a full-screen overlay, or 'modal', thus focusing the user's attention solely on the image. The modal can be closed either by clicking on the 'X' button positioned in the top right corner, or by clicking outside the image. This provides an engaging and user-friendly way to view images in WordPress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