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호실적 발표!! 드디어 주목되는 서비스

  • https://mdou-life.com/wp-content/uploads/2023/07/nblog.png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테투남입니다. 최근 들어 탈도 많고, 주가가 힘을 못 쓰던 애플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시장 브리핑부터 하고, 애플에 대한 실적을 다루어보겠습니다. 애플의 내용만 보고 싶다면 챕터 2로 넘어가주세요~!

미국 증시 리뷰

만약 애플에 대한 글만 보고 싶다면, 아래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5월 2일 미국 증시 수익률

5월 2일 미국 증시 수익률
5월 2일 미국 증시 수익률
미국 국채 금리 수익률
미국 국채 금리 수익률

5월 2일 미국 증시 인덱스의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은 +1.29% 상승, S&P 500은 +0.91% 상승, 다우 존스는 +0.85% 상승하며 마감하였습니다. 소형주 중심의 러셀 2000은 +1.84% 상승을 했죠.

미국 국채 금리를 보시면, 하방으로 내려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에 가장 민감한 소형 종목들이 가장 큰 상승을 보여줬죠. 물론, 오늘 고용 데이터를 봐야 합니다. 고용 데이터에서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이 방향에 더욱 큰 확신을 줄테죠. 다만, 예상보다 더욱 강한 고용 데이터가 나온다면 10년물 국채 금리의 방향은 다시 상방으로 갈 수 있겠죠.

미국 증시 경제 지표(5/2일)

[신규 실업 수당 청구 건수 : 예상치 하회]

출처 : Fred
출처 : Fred

신규 실업 수당 청구 건수를 보시면, 208K를 기록하면서 예상치인 212K를 하회하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보통 실업률은 노동의 수요를 대변합니다. 실업률이 낮다는 것은 여전히 노동의 수요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즉, 신규 실업 수당 청구 건수를 통해 예상치보다 실업자의 수가 낮다는 것은 여전히 수요는 강하다고 볼 수 있겠죠.

[단위 노동 비용 : 예상치 상회]

단위 노동 비용
출처 : Fred

비농업 부문의 단위 노동 비용은 4.7%로, 예상치인 3.6%를 상회했습니다. 이 부분은 항상 Wage-Price Sprial과 연결이 될 수 있는 민감한 부분인데요. 단위 노동 비용이 증가하게 되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비용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를 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물가는 상승을 하게 되죠. 즉, 단위 노동 비용의 증가는 인플레이션에 확실히 부정적이죠.

[비농업 생산성]

노동 생산성
노동 생산성

작년과 대비해서 노동 생산성이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성은 줄었고, 노동 비용은 증가한 상황이죠. 이런 부분들은 상당한 딜레마로 보여집니다. 노동 비용이 증가해서 추가 긴축을 하고 싶지만, 노동 생산성은 크게 감소해 그렇지 못하는 상황이죠. 인플레이션이 다소 길어질 시나리오가 더욱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 개별 종목 수익률 체크

5월 2일 미국 증시 개별 종목 수익률
5월 2일 미국 증시 개별 종목 수익률

어제 발표되었던 아마존의 호실적과 애플의 실적에 대한 기대감 등 빅테크 기업들은 양호한 모습을 보여줬죠. 장 마감 후, 애플은 호실적이 발표되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어제 큰 폭의 낙폭이 있었던 반도체 섹터들은 오늘 좋은 상승을 보여줬죠.

Forward P/E Ratio
Forward P/E Ratio

테슬라의 경우 다른 빅테크 기업 대비 상승을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거의 보합 수준을 유지해줬습니다. 테슬라의 Forward P/E Ratio는 53배수입니다. 엔비디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 큰 상승을 해줬던 빅테크와 비교해도 많이 비싸다고 볼 수 있죠.

사실 테슬라가 앞으로 나아가려는 로보택시와 모델2의 영향력, FSD 라이센싱 등은 수치화하기에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사업들을 주가에 반영시키는 애널리스트와 그렇지 않은 애널리스트 사이에는 목표 주가의 큰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죠. 다만 전반적으로 추가 상승을 해주기 위해선 미래 수익성에 대한 사업이 더욱 확실해져야 합니다.

애플, 실적 발표 이후 급등을 보여주다.

실적 요약

애플의 이번 분기 실적은 GAAP EPS $1.53으로 시장의 예측치를 0.03달러 상회했습니다. 매출의 경우 908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시장의 예측치를 1억 9천만 달러 상회했죠. 또한 1주당 0.25달러의 현금 배당을 발표하고, 1,100억 달러 주식 환매 프로그램을 승인했죠.

손익 계산서

애플 손익계산서
애플 손익계산서

애플의 이번 분기 매출은 907억 53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감소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애플의 매출은 크게 Products 매출과 Services 매출로 구분되는데, Products 매출이 감소한 게 주요했죠. 이와 반면에 Services 매출은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COGS를 줄이면서, Gross Margin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Products의 매출은 감소했지만, 원가를 줄이며 Gross Margin이 증가한 상황이 정말 인상적이네요. 애플의 원가 절감 정책이 얼마나 대단한지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연구 비용과 감가 상각이 전년 대비 많이 잡히면서 영업 이익은 소폭 감소했고, 순이익 역시 소폭 감소했습니다.

지역별 매출을 한번 보면, 유럽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감소했습니다. 중국과 일본, 그리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죠. Americas의 경우 거의 보합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아이폰 매출은 459억 6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 가까운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서비스 매출이 크게 상승하면서, 애플 역시 하드웨어에 국한된 회사가 아님을 보여주고 있죠. 즉 지금까지 가장 강력했던 무기가 점점 무뎌지고 있지만, 새로운 무기가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애플 매출 구성
애플 매출 구성

벌써 서비스 매출이 아이폰 매출의 절반 이상으로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계연도 기준 23년 2분기 서비스 매출의 비중은 22%에 불과했죠. 24년 2분기는 26%로 빠르게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 목표 주가는?

애플 목표 주가
애플 목표 주가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애플의 목표 주가는 198.99달러입니다. 현재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급등해서 183달러 부근에 형성되어 있죠. 만약 애플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실적 발표 이전에 매수를 하셨겠죠? 현재는 안전 마진이 크게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그럼에도 매수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전량 매수는 삼가하시고, 분할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특히 이런 위대한 기업들이 ‘혁신이 없다, 성장이 없다.’라는 악재가 쏟아질 때 매수를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수익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Leave a Comment

/* This script enhances the image viewing experience within WordPress posts by enabling a modal popup functionality. When a user clicks on an image that isn't contained within a hyperlink, the image is displayed in a full-screen overlay, or 'modal', thus focusing the user's attention solely on the image. The modal can be closed either by clicking on the 'X' button positioned in the top right corner, or by clicking outside the image. This provides an engaging and user-friendly way to view images in WordPress posts. */